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톡톡바가지

통일부 홈페이지 자료마당의 '북한이해'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세계평화와 남북통일의 주역 박영선입니다! 대부분의 학교가 9월 1일 전후로 개강을 했을 거라 생각이 되는데요, 다들 개강은 잘 맞이하셨나요? 저는 일찍 일어나 학교에 가는 것은 힘들지만 친구들과 만날 수 있기에 싫지만은 않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이제 조금 있으면 팀플이니 과제니 하는 일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 날텐데요, 모두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통일부홈페이지메인화면통일부 홈페이지 메인 화면

 저는 지난 학기에 여러 국가들의 사회에 대해 발표를 하는 사회학 특강이라는 과목에서 '북한 사회' 에 대해 발표를 했었습니다. 당시 통일부 기자단이었지만 북한에 대해 많이 알고 있지는 않은 저에게 그 발표는 아주 큰 도움이 되었는데요, 발표 준비를 하며 제가 가장 많은 도움을 받은 자료를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자주 보셨을 통일부 홈페이지 메인화면인데요, 오늘 주목할 자료는 상단 '자료마당' 탭에 있습니다. 자료마당에서도 간행물자료에 들어오시면 '북한이해'라는 간행물을 볼 수 있습니다.

 

 2000년부터 발간된 북한이해는 현재 '2014년 북한이해'까지 간행되었고 360쪽이나 되는 만큼 정보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책을 만든 통일교육원은 "한반도 주변정세와 통일문제 및 북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매년 『 통일문제 이해』와『 북한 이해』를 발간해 오고 있습니다. 이 책자가 이 책자가 각급 교육기관 및 통일교육 현장에서 통일문제와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 데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라고 책의 앞장에 적어 놓았습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이 크게 7장으로 이뤄져있습니다.

1. 북한, 어떻게 볼 것인가

2. 북한 정치 체제와 통치 이념

3. 북한의 대외정책과 대외관계

4. 북한의 군사 전략과 군사력

5. 북한의 경제구조와 경제정책

6. 북한의 교육과 문화

7. 북한 사회와 주민생활

  책의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북한,어떻게 볼 것인가?

  1장 2절을 보면 북한 체제의 세 가지 특징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2.북한정치체제와통치이념

  2장 4절엔 권력세습과 김정은 체제에 대해 설명이 되어 있는데요, 김일성부터 김정은 까지 어떻게 세습이 되었고 그 당시 어떤 일이 있었는지도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3장엔 대외 정책이라는 주제에 맞게 미국, 중국, 러시아와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고, 4장엔 군사력에 관한 정보가 있습니다. 북핵에 관련 정보도 4장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5장엔 북한의 경제, 6장엔 북한의 교육과 문화에 대해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7장은 제가 가장 관심있어 하는 북한 사회와 주민 생활에 관해 설명이 되어 있는데요, 7장은 조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7.북한사회ㅣㅇ

  북한의 계층 구조에 관한 설명이 가장 먼저 나옵니다.

7.북한사회

 가치관을 다룬 부분에서는 당국이 지향하는 가치관과 현실적 가치관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중심으로 둘을 비교하며 내용이 전개 됩니다.  

7.북한사회

 점점 늘어나는 북한의 범죄에 관한 부분을 앞에서 설명한 뒤 사회를 통제하는 세 기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북한사회

 인권 부분에서는 시민·정치적 권리가 침해당하는 사례들, 경제·사회·문화적 권리가 침해당하는 사례들에 대해 설명 한 뒤, 인권침해의 원인과 그에 관한 북한의 입장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014 북한이해라는 자료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해드렸는데요, 여러분들께서 직접 읽어 보셨으면 하는 마음에 더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북한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으신 분이나 신뢰성이 있는 자료를 원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읽어 보셨으면 합니다.

 이 밖에도 통일부 홈페이지엔 통일과 북한에 관한 자료가 많으니 통일부 홈페이지, 통일부 블로그를 적극 활용하시어 통일, 북한에 대해 객관적이고 올바른 정보를 많이 접하시는 여러분이 되셨으면 합니다. 좋은 자료를 발견 하면 언제든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박영선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공감 하나가 통일부기자단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글 내용에 공감하셨다면, 공감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