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톡톡바가지

저축으로 통일을 실현하는 따뜻한 금융상품,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을 만나다!

  안녕하세요. 8기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의 백상민입니다. 무더운 여름이 지속되고 있는 요즘에는 피서를 위해 여행을 떠나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 방학을 맞이하여 여행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여행비용을 마련한다고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저축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처럼 개인적인 목적으로 저축을 하는 분들을 위해서 특별한 금융상품을 소개해드릴까 하는데요. 재테크도 하고 통일기금도 마련하는 일석이조의 저축상품이 있습니다.


△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을 소개하는 메인이미지△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을 소개하는 메인이미지

  바로 우리은행의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이라는 상품인데요. 단순히 저축만 하는 상품이 아니라 정기예금을 통해 발생하는 우대금리 이자수익(0.1%)을 대한적십자사의 남북교류기금으로 자동기부하는 따뜻한 저축예금입니다. 이 상품은 간단한 정기예금을 통해 통일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우리은행의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은 무엇인가요?


△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을 소개하는 메인이미지△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을 소개하는 메인이미지

  '우리가 함께 만드는 통일'이라는 슬로건으로 시작하는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은 소액으로 통일에 기여할 수 있는 우리은행의 금융상품입니다. '통일을 향한 우리의 동행 - 소액기부로 통일에 한 걸음 더!'라는 상품소개에서 볼 수 있듯이 예금 우대이자금액(0.1%)을 대한적십자사로 자동 기부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최고 3천만 원까지 가입이 가능한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은 간단한 저축을 통해서 통일기금을 마련하기 때문에 별도의 복잡한 기부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예금 우대이자금액 일부만을 소액기부의 형식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기부금에 대한 부담감을 낮추고, 소액기부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상품을 통해서 기부된 금액은 대한적십자사의 남북교류기금으로 사용된다는 점에서 통일에 기여하는 특별한 사회공익형 상품입니다.



 2. 정기예금의 가입과 기부형식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에 관한 금융상품 정보△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에 관한 금융상품 정보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우리은행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 관계없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가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 유저들을 위한 뱅킹어플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은 편리하게 폰뱅킹을 통해서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입금액은 최고 3천만원 한도로 가능하며, 가입기간은 1년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 상품의 기부형식은 예금의 우대이자금액을 기부금으로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예금주(고객)은 이 예금에서 대한적십자사로 기부자동이체를 등록해야합니다. 만약에 기부자동이체를 등록한다면 우대금리로 연 0.1%가 제공됩니다. 여기서 제공된 우대금리에서 발생한 이자수익은 추후에 대한적십자사의 남북교류기금으로 기부됩니다. , 예금한 금액의 일부가 기부되는 것이 아니라 예금한 금액에서 우대금리로 제공받는 0.1%의 이자를 기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축한 금액은 손실이 없으며, 오히려 우대금리에서 별도로 기부되는 독특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은 저축과 소액기부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특별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의 기부형식

예를 들어 100만원을 예금한다고 가정하면 자동기부이체 등록시 기본금리 연 1.45%(2015.07.27. 기준)에서 우대금리인 0.1%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100만원을 기준으로 기본금리와 우대금리를 합산하여 계산하면 예금 만기시 아래와 같은 이자수익이 발생합니다.

EX) 100만원*(1.45%+0.1%) = 15500(세전 이자)

추가로 받은 우대금리인 0.1%를 통해 발생한 이자금액은 예금의 만기가 도래하면 자동으로 대한적십자사로 기부됩니다.

EX) 15500원의 이자에서 우대금리 0.1%에 해당하는 1000원이 자동으로 기부됨.



 3.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의 특별한 장점은 무엇인가요?


△ 금융상품에 관한 간단한 소개내용△ 금융상품에 관한 간단한 소개내용

  대부분 기부활동을 떠올리면 복잡한 과정 혹은 부담스러운 수준의 기부금액 등을 생각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생각들은 선뜻 기부활동에 나서는데 어려움을 주곤 합니다. 하지만 기부는 자신의 의지와 작은 정성만 있다면 충분히 가능한 활동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 많은 금액을 기부할 필요도 없고, 복잡한 절차를 거칠 필요도 없습니다.

  이처럼 ① 기부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는데 기여하는 상품이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소액기부를 장려하여 작은 실천을 통해서도 기부를 실현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상품에 가입한 고객은 별도의 금전적 손실 없이 예금 우대이자금액의 일부를 기부함으로서 부담이 없고, 기부된 금액은 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는 점에서 특별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② 통일준비를 위한 기부문화를 정착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특별한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대체로 예금상품은 재테크를 위한 저축의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하지만 이 상품은 통일기금 마련을 위한 소액기부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다른 예금상품보다 금리가 낮은 편입니다. 그렇지만 이 상품을 가입한 고객들은 소액기부라는 작은 실천으로도 통일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이를 통해 통일을 위한 기부행위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통일기금 혹은 통일준비를 위한 기부문화 확산에 충분히 기여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판단됩니다.



  저축을 통한 목돈 마련과 소액기부를 모두 실천할 수 있는 특별한 상품인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통일기금 마련이라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이 상품은 고객들에게 통일을 향한 소액기부를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예금한 금액의 0.1%의 이자수익은 작은 금액이지만, 이러한 소액들이 십시일반으로 모인다면 분명히 큰 규모의 통일기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이와 같은 상품은 사실상 기부에 대한 기존의 부정적인 인식을 낮추고, 통일준비를 위한 기부문화를 정착시키는데 기여한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특히 저축이라는 일상적인 활동에 통일 준비를 위한 기부행위가 결합한다면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직접 보여주는 금융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회공익형 금융상품인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을 통해서 목돈도 마련하고, 통일 준비를 위한 기부도 실천하여 남북이 통일된 세상으로 나아가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제8기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백상민 기자였습니다.



※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1. 우리은행(2015), '우리겨레통일 정기예금', 검색일: 2015.07.28., URL: 링크

 

여러분의 공감 하나가 통일부기자단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글 내용에 공감하셨다면, 공감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