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통일문화공간

'통일 조각그림맞추기' 앱과 함께라면 통일교육이 즐거워진다!

  안녕하세요. 8기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백상민입니다. 무더운 여름날 가장 생각나는 것은 무엇인가요? 여름방학을 맞아 무더운 여름을 즐기기 위해 여행계획을 세우는 분들도 있지만, 시원한 에어컨을 갖춘 방안에서 여름을 보내길 원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특히 날씨가 너무 더울 때는 잠깐 밖에 나가는 것도 부담스럽게 느껴집니다. 그렇다보니 날씨가 더울 때는 방안에서 여가생활을 즐기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방안에서 여가생활을 즐기려고 하면 오히려 어떤 활동을 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서 잠깐의 휴식 시간을 활용하여 통일교육과 즐거운 퍼즐게임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스마트폰 게임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통일 조각그림맞추기라는 퍼즐 게임입니다. 게임 제목부터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이 퍼즐게임은 예상보다 매력적이고, 소소한 재미가 있었습니다. 그럼 과연 통일 조각그림맞추기앱은 어떤 게임이고, 어떠한 내용을 담고 있을까요? 지금부터 이 앱에 대해서 자세히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1. ‘통일 조각그림맞추기앱은 무엇인가요?

 

△ 통일 조각그림맞추기 화면△ 통일 조각그림맞추기 화면 △ 게임 플레이 화면△ 게임 플레이 화면

  대개 통일교육’을 지루하거나 재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특히 통일교육을 수학이나 국어 등의 과목처럼 공부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러한 잘못된 편견을 없애는데 기여하는 게임이 바로 통일 조각그림맞추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일 조각그림맞추기' 앱은 통일부 통일교육원에서 통일관련 이미지 퍼즐과 북한용어 맞추기를 결합한 교육용 게임으로 출시한 앱입니다. 4세 이상의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간단한 퍼즐게임으로, 20조각부터 80조각까지 통일관련 이미지별로 난이도가 나누어진 것이 특징입니다. 총 21개의 퍼즐 이미지가 기본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신의 앨범에서 이미지를 추가하여 즐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 퍼즐게임뿐만 아니라 북한과 관련된 상식퀴즈도 마련되어 있는데요. 적당한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청소년을 비롯한 다양한 연령대도 쉽게 이용 가능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난이도의 퍼즐과 북한 상식퀴즈라는 개성 있는 콘텐츠를 통해 모든 연령층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2. 게임 설치 및 플레이 방법 


 게임 플레이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에 순서에 맞게 진행하면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1) 먼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통일 조각그림맞추기를 설치합니다.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하는 모습△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하는 모습 △ 통일 조각그림맞추기 앱을 설치한 모습△ 통일 조각그림맞추기 앱을 설치한 모습


2) 설치가 완료되면 어플을 실행합니다.

△ 통일 조각그림맞추기 메인화면△ 통일 조각그림맞추기 메인화면


3) 메인화면에 등장하는 이미지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난이도의 퍼즐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 퍼즐 이미지를 선택하는 모습△ 퍼즐 이미지를 선택하는 모습


4) 퍼즐 이미지를 선택한 뒤에 재미있게 플레이를 하면 됩니다.

△ 게임을 플레이하기 전에 설명하는 모습△ 게임을 플레이하기 전에 설명하는 모습 △ 게임 플레이 모습△ 게임 플레이 모습

  위에 보이는 이미지처럼 퍼즐을 완성하면 북한과 관련된 상식퀴즈가 등장합니다. 간단한 OX 퀴즈로 이루어져 있지만, 퀴즈 난이도 자체는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칫 방심하다간 틀리기 십상입니다. 하지만 집중해서 문제를 읽으면 충분히 맞힐 수 있습니다. 특히 퀴즈를 맞히면 별을 획득할 수 있는데요.이 별은 총 점수와 랭킹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만약 친구들과 점수 대결을 하게 된다면 퀴즈를 맞히는 것은 물론이고, 다른 친구들보다 퍼즐을 빠른 시간 안에 완성해야만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퍼즐과 퀴즈를 모두 완료하면 지금까지 완성한 이미지에 관한 자세한 설명도 들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이미지의 퍼즐을 완성하면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등장하는 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앱은 이와 같이 정부의 대북정책이나 남북회담, 정부 3.0 등 그동안 생소했던 전문용어들을 간단하게 설명하는 방식을 통해 유저들에게 좀 더 많은 정보들을 적절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3. ‘통일 조각그림맞추기게임 플레이 리뷰


 저는 객관적인 게임 리뷰를 제공하기 위해 직접 '통일 조각그림맞추기' 앱을 이용했습니다. 평소 퍼즐 게임을 즐겨하는 저는 어떠한 난이도로 플레이하더라도 자신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80조각의 높은 난이도를 지닌 이미지를 선택했습니다. 난이도로 본다면 80조각으로 이루어진 세 번째 난이도가 가장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게임 플레이 전에 설명하는 모습△ 게임 플레이 전에 설명하는 모습 △ 게임 플레이 초기 모습△ 게임 플레이 초기 모습 

△ 게임 플레이 모습△ 게임 플레이 모습 △ 퍼즐이 거의 완성된 모습△ 퍼즐이 거의 완성된 모습

  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높은 난이도의 퍼즐을 짧은 시간에 완성한다는 것 자체가 순조롭지 않았습니다. 총 80조각의 퍼즐을 완성하는 과정이 어렵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선택한 이미지가 전반적으로 단조롭게 구성되어 있어서 조각의 위치를 구분하기가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차분한 자세로 게임에 임하다보니 어느 정도 완성해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 북한과 관련한 상식퀴즈△ 북한과 관련한 상식퀴즈 △ 최종 점수와 최고 기록△ 최종 점수와 최고 기록 

  결과적으로 약 15분 정도의 시간을 투자하여 퍼즐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받은 점수는 18660점인데요. 이 점수는 위에 보이는 북한관련 상식퀴즈 정답을 맞히면서 받은 추가 점수가 반영된 총 점수입니다. 특히 이 게임은 자신의 최고기록을 반영한 전체 랭킹 순위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제가 달성한 최고기록으로 순위를 확인했을 때는 전국에서 5456위라는 놀라운(?) 기록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낮은 순위는 아니지만 더욱 빠르게 완성했다면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퍼즐을 완성하고 이후에 북한 상식퀴즈까지 해결하면 완성 시간과 정답 여부에 따른 개별 점수를 합산한 총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수들은 당연히 자신의 기록으로 남게 되고, 무엇보다 자신의 최고 기록은 전국 랭킹 순위에 즉시 반영된답니다. 이와 같은 경쟁 시스템은 이 게임의 묘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통일 조각그림맞추기' 게임 최종평가


 통일 조각그림맞추기게임을 평가한다면 총 4.5점 (★★★★☆/5점 만점)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것이 완벽한 게임이라고 생각했지만 역시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발견한 몇 가지 한계점도 무시할 수는 없었습니다. 특히 만점을 주기에는 아쉬운 부분들이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21개의 기본 이미지를 비롯한 다양한 퍼즐 이미지를 갖추고 있는 모습△ 21개의 기본 이미지를 비롯한 다양한 퍼즐 이미지를 갖추고 있는 모습 △ 자신의 최고기록과 전국 랭킹을 확인할 수 있는 게임시스템△ 자신의 최고기록과 전국 랭킹을 확인할 수 있는 게임시스템

  우선 이 게임의 장점은 1) 모든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건전한 콘텐츠라는 점입니다. 통일교육이라는 테마에 맞게 퍼즐이라는 게임 시스템을 차용하여 남녀노소 누구든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게임 시스템 자체는 퍼즐이라는 단순한 구조로 되어있으나, 실제로 플레이를 하다보면 낮은 연령의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이용할 수 있을 만큼 난이도가 다양합니다. 따라서 모든 연령대가 킬링타임용 게임으로 충분히 이용할 수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 게임은 2) 랭킹 시스템을 활용하여 점수를 놓고 서로 경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퍼즐게임의 특성상 누가 먼저 펴즐을 완성하는가를 놓고 경쟁을 하곤 합니다. 이 게임도 마찬가지로 게임 플레이 시간을 측정하여 최종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놀라운 점은 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모든 사람과 경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어플 하단에 랭킹을 확인할 수 있는 버튼이 있는데요. 이 버튼을 클릭하면 나의 랭킹과 상위 20명의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퍼즐을 완성하는 즐거움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완성 시간에 따른 공정한 점수분배 기능을 통해 유저들과 지속적인 경쟁이 가능하도록 유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회성 게임에서 끝나지 않고 오랫동안 플레이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퍼즐 이미지를 선택하는 모습△ 퍼즐 이미지를 선택하는 모습 △ 북한과 관련된 상식퀴즈△ 북한과 관련된 상식퀴즈

  이 게임은 앞서 설명한 장점과 달리 일정 부분에서 한계를 지니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특히 1) 앱의 콘텐츠가 퍼즐 게임과 북한 상식퀴즈라는 단조로운 구성으로 이루어진 점2) 정해진 닉네임(휴대폰 번호 뒷자리) 이외에는 임의적으로 설정하지 못한다는 점 등은 이 게임이 갖고 있는 단점으로 판단됩니다. 물론 무료한 시간에 잠깐 즐길 수 있는 간단한 콘텐츠로 활용 가능하다는 점은 장점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콘텐츠를 오랜 시간동안 이용한 유저들은 부족한 콘텐츠로 인해 지루함을 느낄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이 게임에 흥미를 잃고 이탈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지금보다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통일부 통일교육원의 '통일 조각그림맞추기' 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통일 조각그림맞추기' 앱은 통일교육이라는 테마와 함께 퍼즐형식의 게임시스템을 차용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부족한 게임 콘텐츠는 한계라고 할 수 있지만, 총 21개의 퍼즐 이미지와 게임 속에 숨어 있는 북한관련 상식 퀴즈, 그리고 전체 이용자들과 경쟁할 수 있는 랭킹 시스템 등에서 보여주는 것처럼 단점보다 장점이 더욱 많은 어플리케이션이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그동안 통일교육을 어렵게만 생각하거나 혹은 무료한 시간을 어떻게 보낼지 방법을 모르는 분들에겐 '통일 조각그림맞추기' 게임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퍼즐을 맞추다보면 어느 순간에 금방 지나간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잠깐의 여유를 활용하여 게임도 하고, 통일 공부도 하는 일석이조의 퍼즐게임, '통일 조각그림맞추기' 앱을 통해서 통일교육의 즐거움을 만끽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제8기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백상민 기자였습니다.

 

여러분의 공감 하나가 통일부기자단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글 내용에 공감하셨다면, 공감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