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쫑알쫑알 수다방

남북대학생이 한 마음으로! 남북대학생 평화통일 프레젠테이션 대회

푹푹 찌는 무더위와 시시때때로 퍼붓는 장대비 속 통일미래의 꿈 여러분은 여름을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몸도 마음도 축축 쳐져버리는 날씨입니다. 이럴 때 일수록 심기일전하여 무언가에 열중할 것을 찾아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제가 추천 드릴 것. 바로 '남북 대학생 평화 ․ 통일 프레젠테이션 대회‘입니다.

 

  2011년 1회로 시작해 올해로 3회째를 맞는 남북 대학생 평화 ․ 통일 프레젠테이션 대회는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이 주최하고 통일부와 우리은행이 후원하는 대회입니다. 남북한 주민통합 프로젝트 실행기획안이 대회 주제이며 이와 관련하여 600만원 이하 시범사업 실행기획안을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남한주민과 북한이탈주민의 상호인식 제고, 통합준비 사회적 기업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남북 대학생이 함께 평화와 통일에 대해 고민해보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보는 프레젠테이션 대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가자격은 남북한 출신 대학생이며 팀으로 지원할 수도 있고 개인으로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마음 맞는 사람끼리 팀으로 구성할 때에는 탈북 대학생 2인 이상이 포함된 4인을 1팀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개인으로 지원할 경우에는 참가신청 후 재단에서 기준에 따라 팀을 구성합니다.

 이렇게 구성된 팀원들은 접수기간 내 참가신청서를 작성해야 하며 2013년 7월 22일부터 8월 28일까지 접수해야합니다. 프로젝트 기획의 제출 일정은 예선은 2013년 9월 1일부터 21일까지이니, 지금 미리 아이디어를 생각해 놓으면 진행해 나갈 때 좀 더 수월하겠죠? 이후의 일정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참가신청서 접수 기간

2013.7.22 ~ 2013.8.28

 프로젝트기획 제출 기간(예선)

2013.9.  1 ~ 2013.9.21

 결과 발표(예선)

2013.9.30 

 본선대회 및 시상식

2013.11. 1 ~ 2013.11. 2(1박2일합숙캠프) 

남북 대학생 평화 . 통일 프레젠테이션 대회에 대한 내용과 참가신청서 및 사업제안서 양식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dongposarang.com/community/01_view.jsp?sc_board_seq=21&pk_seq=63694&page=2

본선진출 수상자는 재단에서 진행하는 멘토강사, 자원봉사자 등 다양한 교육참여의 기회를 제공 받을 수 있으며 최우수상,우수상,장려상 수상자에게 부상으로 해외 현장견학의 기회를, 팀상 이상 수상자가 프로젝트를 실행할 경우 심사를 통해 실행할 수 있는 예산을 지원해 기획안을 현실로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작년 최우수상은 남북한 청년들로 구성된 통일오케스트라를 통해 통일에 대한 염원을 전한다는 프로젝트를 제안한 연세대학교 ‘통일하모니’팀이 수상하였습니다. 통일하모니 합창단은 이 대회 수상 학생 4명이 기획한 것으로 남북한 청년들이 모여 노래하고 어울리면서 서로의 문화적 차이를 조금씩 좁혀가자는 취지로 만들어진 합창단이며 국내 최초의 남북 청년합창단입니다. 최근 7월 연세대학교에서 콘서트를 열기도 하였습니다. 

아래 영상은 1회 대회의 본선을 촬영 및 정리한 영상입니다. 대회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남북대학생이 함께 할 수 있어 더 뜻깊고 의미있는 기회! 서로 함께 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인 만큼 생각의 폭도 넓어지고 더 성숙해질 수 있는 기회가 아닐까 싶습니다.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습니다. 열려있는 기회의 문. 한 번 두드려보는 것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