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쫑알쫑알 수다방

제3회 북한인권 청소년 워크숍이 열립니다

최근 국내외 인권에 대한 문제들이 끊임없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례 및 정책들을 통해 젊은이들과 청소년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인권이라는 것은 본래 주제가 넓고 주관적인 요소가 많아 청소년들이 교과서로만 배우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치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청소년들이 역사 및 체계와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부터 시작하여 더 나아가 북한인권의 실상에 대해서도 배움으로써 궁금증을 해소하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바로 북한인권시민연합이 주최한 ‘제3회 북한인권 청소년 워크숍’인데요. 현재 북한인권시민연합은 북한인권 청소년 워크숍을 통해 많은 청소년들이 머리로만 이해하는 데에서 몸으로 움직이고 이루어 내는 능동적인 인재로 만드는 것을 하나의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제3회 북한인권 청소년 워크숍 안내>

1. 내용

○ 인권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 및 북한인권에 관한 세부 강의로 학생들에게
인권과 북한에 대한 바른 가치관을 형성시킴

○ 탈북자, 납북자 가족 증언 및 대화를 통하여 북한의 실상을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남북한 이질감 및 편견 해소

○ 역할극, 발표 등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북한인권 이해하고, 워크숍에서 실천가능한
북한인권 인식개선 활동을 직접 계획할 예정임

2. 운영방법

가. 모집대상 : 국내외 고등학생
나. 모집인원 : 60명(선착순)
다. 참가비 : 10만원(숙식비, 자료집, 단체티셔츠 포함)
라. 수료증(국문), 참가확인서(국․영문), 자원봉사 확인서 (국․영문 18시간)
* 2박 3일 전 일정 수료 시 발급
마. 입금계좌 : 국민은행 533301-01-047530 예금주 북한인권시민연합
바. 신청기간 : 4월 8일 ~ 5월 20일(선착순 마감)

3. 신청방법

① 신청서 및 참가자 서약서 작성

- 첨부된 신청서와 서약서 작성후 nkhr.edu2@gmail.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신청서 접수시 참가자 서약서를 작성, 서명 후 스캔하여 이메일 또는 팩스로 함께 제출)
- 신청서 및 참가자 서약서가 접수되면 '신청확인 메일'을 보내드립니다.
- 신청확인 메일을 받으신 후 위 입금계좌로 입금해주세요.
- 입금확인 문자 및 메일을 수신하시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 입금은 반드시 본인 이름으로 하셔야 확인 가능합니다.

② 환불에 관한 규정

환불은 수련회 시작 1주일 전인 7월 17일까지 가능하며, 송금 수수료는 제외합니다.
7월 18일 이후에는 환불이 불가능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불참하시는 분들께는 단체티셔츠와 수련회 자료집을 우편으로 발송해 드립니다.

4. 오시는 길

주소: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 3동 801번지 국제청소년센터 드림텔

5. 문의

교육훈련팀 김미리 팀장/최주리 간사
전화: 02-723-1672
직통: 070-7725-236
이메일: nkhr.edu2@gmail.com
팩스: 02-723-1671

 

이번 워크숍은 국내 고등학생뿐만 아니라 국외 고등학생들도 함께 참여하는데요. 모두가 하나 되어 북한에 관련된 강의를 듣고 UCC제작, 발표 등의 여러 가지 활동들을 통해 기초적인 인권을 깨닫고 더 나아가 북한인권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된다고 합니다.

또한 북한의 실상과 인권 교육, 탈북자 증언 등 다양한 강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고 학생들이 구체적으로 계획한 인식개선 아이디어를 선발하여 워크숍 이후에 북한인권운동을 실천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생각에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워크숍 첫째 날에는 간단한 오리엔테이션과 함께 북한 관련 강의가 진행될 텐데요. 제1강 ‘인권이란?’, 제2강 ‘어둠의 땅, 북한’, 제3강 ‘탈북동포의 증언’ 이렇게 세 가지의 강의가 준비되어있어 큰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둘째 날에는 DMZ를 견학하고 소감문을 작성할 예정이며, ‘탈북난민의 현주소’라는 주제로 네 번째 강의가 진행될 계획입니다. 또한 저녁에는 조별끼리 모여 탈북동포들과 이야기 할 기회가 있기에 더욱 의미가 깊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마지막 날에는 ‘납북자 가족의 눈물’이라는 주제로 다섯 번째 강의가 펼쳐질 텐데요. 이때 납북자 피해사례를 중심적으로 살펴볼 수 있어 납북자들과 그들 가족들의 아픔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쉽게도 저는 지금까지 북한인권 청소년 워크숍에 참여한 적은 없는데요. 2011년 여름에 북한인권시민연합에서 주최한 ‘제13회 탈북동포 돕기 자원봉사자 캠프’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http://blog.unikorea.go.kr/2582 참고) 그때 저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북한이탈주민들의 사회정착 현황에 대해 많은 것을 공부할 수 있었고, 국내 북한이탈주민들에 대한 심도 있는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아직까지도 그때 일을 잊지 않고 기억하고 있으며, 북한이탈주민들에 대한 봉사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북한인권 청소년 워크숍 또한 많은 청소년들에게 잊지 못할 기억으로 남아 북한인권에 대한 관심을 끊임없이 증폭시켜 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국내외 많은 청소년들이 북한 땅에 인권의 빛을 비추는 역할을 할 수 있길 간절히 소망해봅니다!

 

<정보&사진>
-북한인권시민연합(https://kor.nkhumanrights.or.kr/main.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