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북한 전망대

기독교에선 십계명, 북한에서는?

우상을 섬기지 말라, 부모를 공경하라, 도둑질하지 말라 등 인간으로서 지켜야 마땅한 내용들로 구성된 하느님의 십계명은, 전설상의 인물인 모세에게 전해져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데요, 이 짧은 열 문장의 글이 사실상 수천 페이지에 달하는 성경의 가장 핵심적인 교훈을 그대로 함축하고 있다는 점에서 십계명은 기독교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국가 내에서 하나의 생활양식으로까지 자리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북한에도 십계명과 같이 인민 생활 전반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열 가지 원칙이 존재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른바 ‘유일사상체계 확립을 위한 10대원칙’ 이라고 불리고 있는 것인데 우선 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혁명사상으로 온 사회를 일색화하기 위하여 몸바쳐 투쟁하여야 한다. 

2.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를 충성으로 높이 우러러 모셔야 한다. 

3.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권위를 절대화하여야 한다. 

4.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혁명사상을 신념으로 삼고 수령님의 교시를 신조화하여야 한다. 

5.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교시 집행에서 무조건성의 원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6.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를 중심으로 하는 전당의 사상의지적통일과 혁명적 단결을 강화하여야한다. 

7.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를 따라 배워 공산주의적 풍모와 혁명적 사업방법, 인민적 사업작풍을 소유하여야 한다. 

8.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께서 안겨주신 정치적 생명을 귀중히 간직하며 수령님의 크나큰 정치적 신임과 배려에 높은 정치적자각과 기술로써 충성으로 보답하여야 한다. 

9.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유일적 령도 밑에 전당, 전국, 전군이 한결같이 움직이는 강한 조직규율을 세워야 한다. 

10.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께서 개척하신 혁명위업을 대를 이어 끝까지 계승하며 완성하여 나가야한다. 

 

북한이 금과옥조처럼 여기고 있다는 10대 원칙은, 보시다시피 처음부터 끝까지 김일성에 대한 우상화와 신격화로 가득 차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원칙은 김일성의 생일을 하루 앞두고 있던 1974년 4월 14일에 김정일이 만들어 발표했고, 그 후 김정일과 김정은으로 대를 이어오는 동안 이름만 바뀌었을 뿐 실질적인 내용은 똑같이 강력한 힘을 가지고 오늘날의 폐쇄되고 통제된 수령중심국가 북한을 만드는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모세의 십계명과 북한의 십대 원칙은 모두 똑같이 인간이 지켜야 할 열 가지 사항을 명시하고 있지만, 성경의 십계명이 신보다 인간을 중심에 두고 배려했던 데 반해 북한의 십대 원칙은 오로지 전 인민의 수령에 대한 절대적인 충성만을 강조하며 복종을 요구하고 있다는데서 중대한 차이점이 드러납니다.

재미있는 것은 비록 그것이 담고 있는 정신은 다를지라도, 십대 원칙이 바꾸어 놓은 북한의 생활상이 기독교인들의 생활과 닮아 있는 점이 적지 않다는 것입니다. 수령절대주의 노선을 채택하면서 북한은 주민들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기 위하여 강연회, 학습회, 생활총화 등 상호 감시 시스템을 발전시켰습니다. 모임 때마다 북한 주민들은 상호 비판을 하고 그날 일에 대한 반성을 하는 시간을 갖는데, 마치 교회의 예배와 비슷합니다.

 

 

북한이 종교를 일컬어 인민의 아편이라고 깎아내리면서 모든 종교를 사실상 금하고 있기는 하지만 김일성의 친모 강반석은 그 이름도 기독교명으로 했을 정도로 독실한 기독교인이었고 아버지 역시 마찬가지였기에, 그 영향을 받은 김일성 또한 나중에 북한의 정권을 잡은 뒤 자연스럽게 기독교 시스템을 국가에 이식했던 것입니다. 단지 하나님의 자리에 수령이 올라가 있을 뿐 기독교적 위계질서에 의한 극단적인 개인 우상화는 지금 북한의 모습을 있게 하는데 결정적인 요소 중의 하나였습니다.

 

 

오늘날 북한에는 3만 8천기에 이르는 김부자 동상이 세워져 있다고 합니다. 하루빨리 자유민주주의에 입각한 평화 통일이 이루어져 왜곡된 종교 시스템에 의한 사회 통제가 무너지고 진정한 십계의 의미가 실현될 날이 오기를 기원해 봅니다.

 

*참고자료

네이버 영화리뷰(http://movie.naver.com/movie/bi/mi/photoView.nhn?code=10064&imageNid=5568108)

네이버 블로그 - 평양의 눈(blog.chosun.com/nkch)

네이버 블로그 - 생활총화 삽화(http://blog.naver.com/togawa?Redirect=Log&logNo=70123571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