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쫑알쫑알 수다방

통일을 생각하는 겨울방학 여행 제안 '베트남'

겨울방학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통일 미래의 꿈 블로그를 찾는 독자분들 중에서도 학생이신 분들은 겨울방학을 맞아 학기 중에는 갈 수 없었던 해외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오늘은 그러한 분들을 위해 통일을 생각하는 겨울방학 해외 여행지를 찾아보았습니다. 이번 방학에는 '통일'이라는 테마를 가진, 좀더 특별한 여행 어떠신가요 :)

 

 

  오늘 소개해 드릴 여행지는 '베트남'입니다.

  베트남이라는 이름을 들으면 여러분은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많은 분들이 '베트남'의 이름과 함께

우리에게도 많이 알려진 베트남 음식이나

관광하기에 좋은 동남아 국가로서의 베트남을 떠올리실 것 같습니다.

 베트남 음식과 관광하기 좋은 동남아 국가로서의 베트남. 이 두가지 모두, 베트남을 떠올리기에 걸맞은 이미지들 입니다. 하지만 이곳은 통일부 블로그 '통일 미래의 꿈'이니 만큼:), 오늘은 20세기에 통일을 이룬 국가로서, 남북한의 통일에 대한 교훈을 전해줄 수 있는 국가 '베트남'에 대해 좀더 주목해 보고자 합니다.

 그렇다면 먼저 베트남의 통일 과정을 살펴 볼까요?  장기간 프랑스의 지배 아래 있던 베트남은 1954년 '제네바 협정'에 의하여 분할되었습니다. 북쪽에는 마르크스-레닌 주의에 입각한 베트남 민주공화국(북 베트남)이 세워졌고, 남쪽은 미국의 지원을 받아 베트남 공화국(남베트남)이 수립되었습니다. 분단 후 북베트남은 남베트남을 적화통일하기 위하여 테러, 파괴, 게릴라 활동을 지속 전개하여 1974년 4월 남베트남 정부가 붕괴되었습니다.

 이러한 베트남의 통일 과정에서 우리는 베트남과 우리의 공통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남베트남의 붕괴를 일으킨 베트남전에 주목해 보면, 베트남과 한국의 공통점을 뚜렷하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름아닌, 한 민족 간에서 처참하고 잔인한 전쟁이 일어났다는 점이 우리의 한국 전쟁을 떠오르게 하지요. 

 그러나 베트남전의 승리는 북베트남에게 돌아갔고, 이러한 점은 우리에게 분명한 시사점을 남깁니다.

 한국의 통일은 베트남과 분명하게 '다른' 결과를 낳아야 한다는 것 입니다. 더불어 베트남 통일의 과정이 되었던 베트남전의 참상은, 한국의 통일이란 반드시 평화적인 방식을 통한 것이여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만들지요.

베트남 호치민에는 전쟁박물관War Remnants Museum이 있어, 참혹하였던 베트남 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쟁박물관에서는 베트남 전쟁 기간동안 수많은 폭탄과 화학 약품을 엄청난 사상자를 낸 잔혹한 전쟁 범죄를 고발하는 전시물들이 진열되어 있고, 이를 통해 전쟁에 대한 경각심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고 합니다.

여행작가 김기연씨는 자신의 책 '아이러브 카페 쓰아다'에서 이 전쟁 박물관에서 느낀 감상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서술하였습니다.

에어컨도 없는 후덥지근한 전시실에는 10여 년간 계속됐던 베트남 전쟁을 고발하는 끔찍한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다. 고엽제 피해로 괴로워하는 사람들, 지뢰로 목숨을 잃거나 신체 일부를 잃은 사람들, 마을 사람 전체를 잔인하게 처형시키는 사진들을 보고 있자니 정신이 더욱 혼미해진다. (중략 )전쟁의 참혹함을 알면서도 아직도 지구 곳곳에서는 무차별적으로 무력 전쟁이 일어나고 있고, 전쟁 지역에 산다는 이유만으로 총칼 앞에서 자유롭지 못한 이들이 느끼는 공포는 과연 누구의 잘못인가?

한국의 통일은, 베트남과는 다르게 '평화로운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하는 대목입니다.

 7~8월과 1~2월에는 베트남을 찾는 한국인들이 적지 않습니다. 베트남을 관광하러 가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기도 하고,타 여행지의 경유지로서 베트남을 찾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이지요.

 혹시 다가오는 겨울에 베트남을 찾는 분들이라면, 베트남의 모습을 바라보며 한국의 바람직한 통일 방식에 대해서 잠시라도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까지 상생기자단 박소영 기자였습니다 :^)

 

 

[ 사진 출처 ] * 순서대로

1. 지도 사진 : http://terms.naver.com/entry.nhn?cid=1597&docId=576128&mobile&categoryId=1597

2, 3 : 직접 촬영

4. Korea war 이미지; 구글 사용 가용 이미지

http://www.google.co.kr/imgres?q=Korea+war&start=112&hl=ko&newwindow=1&as_st=y&biw=1366&bih=651&tbs=sur:f&tbm=isch&tbnid=xY9VGuJEWIMrUM:&imgrefurl=http://ko.fotopedia.com/items/flickr-2920380608&docid=J5OoOf2UNatGlM&imgurl=http://images.cdn.fotopedia.com/flickr-2920380608-hd.jpg&w=1350&h=1080&ei=qF2sULqVLor5mAXU1IHQDg&zoom=1&iact=rc&dur=241&sig=117161911167240934251&page=6&tbnh=144&tbnw=183&ndsp=24&ved=1t:429,r:13,s:100,i:43&tx=127&ty=66

5. 통일 미래의 꿈 블로그 : http://blog.unikorea.go.kr/714

6. 직접 촬영

 

[참고자료]

1. 베트남의 통일 과정에 대하여 : 2012통일이해

2. 아이러브 카페쓰아다 : 김기연, 나무자전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