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쫑알쫑알 수다방

북한의 인권과 안보를 말하다 : 북한 인권 및 안보 UCC공모전

안녕하세요. 상생기자단 5기 박찬미입니다.

‘인권’이란 사람이라면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당연히 가지는 기본적 권리를 말합니다. 하지만 현재 북한의 인권상황은 무척 열악한 상태입니다. 북한의 열악한 인권상황은 북한체제의 특성과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 중에 하나인데요. 북한체제는 최고 지도자였던 김정일과 현재 그 뒤를 이어가는 김정은에 대한 개인숭배, 군대와 공안기구를 통한 공포정치에 의존하고 있어 인권의 보편적 가치를 실현하는데 주요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북한에서는 생명권과 공개처형, 신체의 자유와 불법구금, 정치범수용소, 평등권, 자유권, 식량권, 사회보장권, 직업선택의 자유 등 기타 인권 문제들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러한 북한인권 문제의 해결에 조금이나마 힘과 도움이 되어줄 일이 없을까요? 여기 북한의 인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한 가지 일이 있습니다. 바로 ‘북한 인권 및 안보 UCC공모전’입니다!

오늘 여러분에게 들려드릴 소식은 ‘북한 인권 및 안보 UCC공모전’에 대한 정보인데요. 이번 UCC공모전은 북한인권탈북청년연합이 주최를 했고, 북한인권탈북청년연합을 비롯하여 북한민주화위원회, 미래를 여는 청년포럼, 북한인권학생연대 등의 다양한 단체가 연합하여 공동주관하고 있기에 많은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실시한 ‘UCC 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의 83.5%가 다른 사람이 제작한 UCC를 보거나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사 대상자의 40%이상이 UCC를 이용하면서 ‘타인 UCC에 의견, 감상평 등의 댓글과 평가’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서 UCC란 ‘User Created Contents’의 약자로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뜻하는데요. 현재 UCC를 통해서 많은 국민들은 사회문화적 이슈, 디지털 기기의 확산, 인터넷 놀이문화의 경향 변화 등을 겪고 있습니다. 그만큼 UCC는 대중들에게 점차 일반화되고 있다는 것인데요. 이러한 동영상 UCC가 광고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만큼, 여러분이 만든 북한 인권 및 안보 UCC도 북한인권 실태에 대해 모르고 있는 국민들에게 북한 인권에 대한 정보와 사실을 전달하여 이에 대한 정보의 습득을 도와줄 것이라 예상됩니다. 또한 안보의식이 흐려진 요즘 세상 가운데 UCC는 다시 한 번 국민들에게 철저한 안보의식을 심어주는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북한 인권 및 안보 UCC공모전’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북한 인권 및 안보 UCC공모전 안내

참가 대상
국내외 2년제 이상 전국 대학생 및 대학원생
(※ 08월 16일부터는 참여 대상을 대학생에서 일반(해당 주제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인으로 확대했습니다. 많은 참여바랍니다.)

공모전 기간
공모전 마감일 9/17(월), 심사 9/19(수), 시상 9/21(금)

공모전 방식
개인 및 팀(최대 4인 이하)으로 공모전에 참여

주제 선정
참신하고 진취적인 시각으로, 아래에 언급한 내용 중 하나를 선택하여 영상을 통해 자유자재로 풀어낼 것
1) 국민 안보의식 고취 및 올바른 국가관 확립
2) 북한 인권유린 실태와 해결 방안 (북한 주민들의 역할 등)
3)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한 한국 및 국제사회의 역할 (각국 정부 및 NGO, 시민사회 등)
4) 종북. 친북세력 활동에 대한 대응 방안

신청방법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참가 신청서를 다운받은 후(첨부파일 참조), 해당 내용을 작성하여 CD 및 DVD와 함께 제출(사무실 방문제출 및 우편, 택배 등) 

수상규모
대상 1편, 300만원
최우수상 1편, 200만원
우수상 3편, 각 100만원
입선 5편, 각 50만원

주최ㅣ북한인권탈북청년연합
공동주관ㅣ북한민주화위원회, 미래를 여는 청년포럼, 북한인권학생연대

 

이번 UCC공모전은 총 네 가지의 주제로 공모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요. 참신하고 진취적인 시각으로 네 가지의 주제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UCC를 제작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번 UCC영상을 통하여 자신이 선택한 주제를 자유자재로 풀어내는 것이 이번 UCC제작의 핵심이라고 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북한의 인권문제는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와 같은 말을 쓰고, 같은 역사를 이어온 우리 동포들이 겪고 있는 현실의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즉, 결코 외면해서는 안 되는 양심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북한 동포들에 대한 우리의 관심과 애정이 언젠가 아무 죄도 없는 사람들을 가두고 있는 정치범 수용소의 철조망을 녹이는 거대한 에너지의 파동으로 모아지기도 할 것이며, 북한 인권의 해방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또한 우리가 만든 UCC가 비록 단순한 UCC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앞으로 북한의 동포들과 자유통일의 새 지평을 열어갈 ‘또 하나의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참고>

-북한인권탈북청년연합(http://ydank.org/)

-동영상 UCC 광고 태도와 이용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김상범

 

<사진출처>

-http://www.dailynk.com/korean/read_photo.php?cataId=nk03100&num=96433&page=2

-북한인권탈북청년연합(http://ydank.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