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쫑알쫑알 수다방

북한의 김정일 기념주화 발행! 남북한의 금화 발행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여러분, 금 좋아하세요? 저도 굉장히 좋아합니다. 인류에게 금은 태초부터 권력을 상징하는 매개체였고 사랑을 약속하는 금반지, 첫 돌을 축하하는 돌반지를 비롯하여 선물과 축하의 의미를 지니는 등 금은 항상 재산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언어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특히 1998년 IMF 위기를 금모으기 운동으로 벗어나며 한국인의 저력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모두들 아시겠지만 금은 부를 상징하는 표현으로 그 가치는 아주 오랜 시간동안 변함없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물리적으로도 매우 안정된 금속이어서 땅속이나 물속 어디에서나 변화하지 않으며 시시각각 국제 시세에 따른 가격 변동은 있으나 그 희소가치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금을 이용하여 금화, 금반지, 금시계, 금니등 여러 가지 물건을 가공하여 선물로 주고 받고, 사용하고 있는데요, 2012년 발표한 북한의 기념주화 특히 "금화"를 발행했다고 합니다. 이번에 발행한 기념 금화를 중심으로, 지금까지 북한에서 발행한 금화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 다음 기회에 남한의 금화 발행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먼저 북한은 2011년 12월 30일, 북한은 김정일(전 국방위원장)의 사후, 김정은(현 북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의 우상화를 위한 작업의 첫 번째로 김정일 기념주화와 우표를 발행 했습니다. 이는 김정일을 극대화시키면서 김정은의 자리를 구축하려는 것으로, 이 사실을 발표한 조선중앙통신은 금화 및 은화 발행 배경에 대해 “선군혁명 영도로 우리 조국을 그 어떤 원수도 감히 건드릴 수 없는 정치사상강국, 핵억제력을 가진 불패의 군사강국으로 전변시켜주신 김정일 동지의 불멸의 업적을 후손만대에 길이 빛내려는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기념 주화는 금화와 은화를 발행하였으며 크기는 35mm, 두께 2mm, 직경 40.3mm 이며 “위대한 김정일 동지를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으로 높이 모신 20돐”이란 문구가 새겨져 있으며, 오각별이 20개가 새겨져 있습니다.

<김정일 탄생 50주년 기념 금화의 모습>

<김정일 탄생 50주년 기념 금화의 모습>



 북한의 기념주화, 그 중에서도 금화발행의 시초는 1987년 4월 김 주석의 75회 생일을맞아 발행한 기념주화입니다. 그 이듬해에는 정권수립 40주년을 기념해 금화 1온스(액면가 1천원)을 비롯하여 1/2온스, 1/4온스, 1/10온스 등 4종이 그 해 12월에는 평양에서 열린 제 13회 세계 청년학생축전을 기념해 금화 1/4온스(250원)등이 발행되었습니다.

 
<북한정권수립 60주년 수립 기념 금화>

<북한정권수립 60주년 수립 기념 금화>


<선군혁명 50주년 기념 기념 금화>

<선군혁명 50주년 기념 기념 금화>


 북한은 이어 제 85차 IPU 총회가 열린 1991년 4월에 액면가 1천 500원(2종)을 비롯해 금화 5종을 발행하였으며 이듬해 4월에는 김 주석의 80주년 생일기념으로 금화를 발행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북한은 김주석 사망 이듬 해에 추모 기념 금화와 노동당 창당 50주년 기념 금화를 내놓았으며 1996엔 타도제국주의동맹이란 의미로 금화를 발행하였습니다.
 


<여러 가지 북한의 금화>

<여러 가지 북한의 금화>


2000년에는 제 7회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여자마라톤에서 우승한 정성옥 선수의 공적을 기려 발행하였는데, 스포츠 스타로는 첫 사례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 2002년 김 주석의 90회 생일 기념과 2005년 노동당 창당 60주년 및 광복 60주년을 기념해 금화를 발행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활발하게 해외 판매용으로 더 많은 기념주화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금화를 살펴보면 2001년 남북정상회담을 기념해 발행한 주화가 가장 널리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기념주화를 발행하고 있는 기관은 조선중앙은행이며, 살펴본 금화 외에도 은, 동, 니켈을 주류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북한 주민들의 소장용보다는 대부분 해외 판매용으로 생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북한의 금화 발행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 남한의 금화에 대해 살펴보고 마무리를 짓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자료출처


http://blog.joinsmsn.com/media/folderListSlide.asp?uid=nomad80&folder=25&list_id=11207753

http://nk.joins.com/news/view.asp?aid=3967162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PKKE&articleno=1792&_bloghome_menu=recent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