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자동차 산업을 책임지는 '평화자동차'


 

 

북한의 첫번 째 자동차 생산은 언제 였을까요? 북한의 자동차 산업은 60년이 넘는 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요.

1958년도에 산업용 화물 자동차 '승리 58호'가 덕천 자동차 공장에서 처음 생산됩니다.

당시 북한 당국은 사회주의 공업국가로서, 자동차는 자체 생산을 통해 보급하고 사용하겠다라는 방침을 내세웠습니다.

이에 덕천 공장을 비롯, 총 5개의 설비 공장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 바람이 무색하게, 기술력의 부족으로 부품의 생산 보다는

수입된 부품을 조립하는 정도에 그쳤었습니다.

부품 개발을 하는 것이 아니라, 외국의 부품을 수입하여 조립하고

고장났을 경우에 수리하는 정도였다고 합니다.

 

 

▲평화자동차 로고

 

그러던 중 등장한, 북한 유일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제품 전량을 판매하는 자동차 기업이 등장했는데요.

바로 평화자동차 입니다.

평화자동차는 우리나라와 북한의 자동차 생산 및 판매 기업으로서, 통일교의 투자를 받아 세워진 남북합영회사로,

1998년 북한 남포에 평화자동차 총회사가, 1999년에 서울에 (주) 평화 자동차가 설립된 것이 시초라고 합니다.

 

남포에는 02년도에 완공된 공장이 있긴 하지만, 공장이란 이름이 어색할 정도로 타사의 자동차를 부품상태로 수입해와

조립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주로 이탈리아 '피아트'나 중국 화천 자동차 등에서 부품을 수입합니다.

 

 

 

 

평화 자동차는 남북 경제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며 우리에게 단일민족의 자긍심을 심어주고,

남북화해와 교류를 촉진함과 동시에 통일을 앞당기는 중추적 역할을 한다는 비전을 갖고 있습니다.

심볼인 비둘기는 남과 북으로 나뉜 우리 민족의 화합과 화해를 나타내며,

부른색은 민족의 순수함과 세계평화를 기원한다고 하네요.

 

 

▲평화 자동차 전시회

 

휘파람, 뻐꾸기, 준마, 삼천리등의 모델명이 차 앞에 붙어 있는 북한 자동차들은 모두 평화자동차에서 만든 자동차들인데요.

 2002년에 출시된 첫 모델인 휘파람은 피아트의 소형 세단인 '시에나'라는 모델을 들여온 것이고,

뻐꾸기는 역시 피아트가 만든 SUV인 도블로(Doblò),

준마는 쌍용자동차 체어맨의 이름만 바꾼 모델입니다.

현재는 체어맨 기반으로 생산된 준마는 단종되었고 대신 폭스바겐 차량들을 준마라는 이름으로 들여옵니다.

 

 

 

 

북한에서는 평화 자동차가 설립되면서 모든 수입차와 중고차 반입을 금지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분단 이후 최초로 평양 시내에 상업 광고판을 세울 수 있도록 허락하기도 했는데요.

이와 더불어 다양한 세제혜택을 부여한 것으로 미루어보면 자동차 산업에 큰 기대를 걸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이 북한 내부에 국한되어 있는데다, 북한의 시민들 경제상황이 좋지 않아 차 소비가 많은 편이 아닙니다.

그래도 2010년대 들어 평양지역을 중심으로 수요가 늘고 있다고 하네요.

 

 

평화자동차는 북한에서 생산과 판매활동을 하는 유일한 자동차 기업이어서 북한 내에서는 유명합니다.

평양 시내는 물론 주요 도로에 약 10개 정도의 대형광고판을 세워 대중적으로 이름을 알리고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북한 주민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인 권투경기를 정식으로 후원하는 등, 스포츠 마케팅을 펼치고 있기도 합니다.

 

 

 

북한에선 오토바이나 자동차가 있어도 번호판을 달지 않으면 불법이라고 하는데, 문제는 이 번호판 등록하기가 굉장히 까다롭다고 전해집니다. 

처음 관할 위원회에 신고하고 뇌물을 써도 등록이 힘들다고 하는데

평화자동차에서 판매하는 차량은 구매하는 즉시 번호판이 따라오기 때문에

 차량 구매자들은 평화자동차를 많이 산다고 합니다.

 

 

 

 

<참고자료 출처>

1. https://namu.wiki/w/%ED%8F%89%ED%99%94%EC%9E%90%EB%8F%99%EC%B0%A8

2.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9/03/2012090302287.html

3. http://blog.naver.com/nktech_net/110051832162

 

 

 

 

목록보기

top

Write a comment


이전 : 1 : ···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 : 770 : 다음


Uni So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