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의 도시개발과 그 특징 5 -도시개발에 따른 시장 확대, 신동한 기자

북한의 도시개발은 그에 따라 근처 지역의 시장 또한 확대되는 특징을 보이기도 합니다.

명목상 사회주의 국가인 북한에 시장, 즉 자본주의적 요소가 확대된다는 것은 주목할 만 합니다.

물론 김정은 시기 시장을 용인하기도 하였지만 근본적인 사유재산을 법적으로 보호하지 않아 제한적입니다.

하지만 김정은은 아동 백화점을 현지 지도하는 등 시장경제를 사실상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 합니다.

이에 주민들은 시장을 많이 사용하면서 개발된 지역을 근처로 많은 시장이 형성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특정 계층을 위한 전시성 사업의 일환으로 평양 중심 도시개발은 북한 주민들간 생활 불균형을 초래했습니다.

이에 낙후된 생활의 북한 주민들은 자신의 생존을 위해 더더욱 시장지배영역으로 편입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즉 평양 위주의 도시 개발은 북한  주민들로 하여금 시장질서로 편입하게 하는 특징을 보이기도 합니다.

여러 특징을 가지고 있는 평양 집중적 도시 개발. 북한, 김정은 정권을 알아볼 수 있는 하나의 실질적 지표입니다.

동국대학교 북한학과, 신동한 기자

목록보기

top

Write a comment


이전 : 1 : ···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 : 770 : 다음


Uni So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