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통일로 가는 길

북한 관련 자료 찾기 – ② 영문자료 편

북한 관련 자료 찾기 – ② 영문자료


안녕하세요, 제9기 대학생 기자단 이화여자대학교 유진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지난 기사(북한 관련 자료 찾기 – ① 국문자료)에 이어 북한과 관련된 자료 중에서도 영문 자료를 찾는 법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처음 영어로 자료를 찾으려고 할 때는 막막하지만 이번 기사에서 소개하는 사이트 들을 알아두시면 훨씬 수월하게 필요한 자료를 찾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1. 정부기관 사이트

미국의 정부기관에서도 북한 관련 자료를 발표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미국 국방부의 경우 북한 군사력 보고서(North Korea Military Power Report), 북한 군사안보 발전현황(Military and Security Developments Involving the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 등의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 국무부에서도 북한 인권남용 및 검열 보고서(Report on Human Rights Abuses or Censorship in North Korea), 국가별 인권 보고서-북한 (Country Reports on Human Rights Practices-Korea,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등의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미국 의회의 입법보조기관 중 하나인 의회조사국(CRS)에서도 중요한 문제가 있을 때마다 보고서를 제출하는데요. 얼마 전 의회조사국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관해 직접 기사를 작성한 적도 있었습니다. (미국 의회조사국(CRS) 보고서: 한국 주요 대선주자들의 대북정책)


2. 싱크탱크(Think-Tank) 

우리나라의 연구소처럼 미국의 싱크탱크(연구소)에서도 북한과 관련하여 다양한 연구물을 공개, 발간하고 있는데요. 미국의 대표적인 싱크탱크로는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 브루킹스 연구소(Brookings Institute), 헤리티지 재단(Heritage Foundation), 카네기 국제평화 기금(Carnegie Endowment for International Peace)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북한 연구자료 외에도 북한 문제로 세미나를 주최하기도 하는데 대부분의 동영상을 웹사이트에 게재하고 있어 한국에서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 

한편 이들에 비해 북한을 보다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곳도 있는데요. 우리나라 언론에도 잘 알려진 38 North의 경우 북한의 핵 시설을 인공위성으로 관찰하여 주기적으로 분석자료를 발간하고 있고, 제가 인턴으로 일하기도 했었던 북한인권위원회(HRNK)의 경우 북한인권 관련 보고서를 주기적으로 발간하고 있습니다.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 사이트


3. 외신 (Foreign Press)

북한과 관련된 영문 자료를 가장 쉽게 찾는 방법도 역시 뉴스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미국 언론에는 대표적으로 싱턴 포스트(Washington Post), 뉴욕 타임즈(New York Times), 월 스트리트 저널(Wall Street Journal), CNN 등이 있고, 영국 언론으로는 타임즈(Times), 로이터(Reuter), 가디언(Guardian), BBC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언론의 보도를 검색하고 싶다면 구글에서 검색해볼 수 있고, 특정 언론의 보도가 궁금하다면 언론 사이트에서 검색해볼 수 있는데요. 사실만을 전달하는 보도자료보다는 오피니언(Opinion)이나 사설(Editorial)을 읽어보면 특정 북한 문제가 어떻게 인식되고 해석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Washington Post) 사이트


4. 유엔 (UN)

마지막으로 유엔에서도 북한 관련 자료를 얻을 수 있는데요. 북한의 유엔 사이트(UN in DPRK, http://kp.one.un.org/)에서는 주 유엔 북한 대표부에 관한 정보를 공개하고 있고, 북한 관련 유엔 문서 사이트(UN Documents for DPRK, http://www.securitycouncilreport.org/un-documents/dprk-north-korea/)에서는 이제까지 북한과 관련하여 채택된 결의안을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어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UN in DPRK 사이트


이상으로 <북한 관련 자료 찾기 ② 영문자료> 편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영문자료를 다루는 것이 쉽지 않지만 계속해서 접하면서 연습하다 보면 어느 순간에는 영문자료를 훨씬 수월하게 다룰 수 있게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영문자료를 다룰 수 있게 되면 접할 수 있는 정보의 범위가 훨씬 더 광범위해지거든요. 기사 두 편을 통해 북한 관련 자료 찾는 법을 다뤘는데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