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북한 전망대

김정남 암살 유력 용의자 중 한 명이 연예인 지망생이었다고요?


 안녕하세요, 통일부 대학생기자단 황주룡 기자입니다. 이번에는 아주 따끈따끈한 소식을 들고 왔습니다. 바로 최근 일어난 김정남 암살 사건의 용의자와 관련한 기사인데요, 최근 김정남은 2월 13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르 공항에서 한 신원미상의 여성에 의해 피살되었다고 보도되고 있습니다. 


▲ 2월 13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 CCTV에서 포착된 첫번째 용의자 도안 티 흐엉의 모습. (출처 : 스트레이츠타임즈)


 이미 많은 분들이 위의 사진을 보셨을 듯합니다. 많은 매체들은 당시 공항에서 김정남을 살해했던 용의자는 도안 티 흐엉과 시티 아이샤 두 명이라고 추측하고 있으며, 위의 사진은 베트남 여성 도안 티 흐엉으로 추정되는 사진입니다. 말레이시아 경찰의 수사 결과, 김정남을 살해했던 용의자 두 사람에게는 북한 국적의 용의자 5명과 북한 대사관이 연루되어 있다고 합니다. 현재 북한 대사관은 수사 결과 및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 김정남 암살 용의자 목록. (출처 : 연합뉴스)


 그리고 위 사진은 연합뉴스에서 게재된 말레이시아 경찰의 발표를 토대로 한 김정남 암살 용의자 목록입니다. 위의 자료가 사실이라면 김정남의 암살에 상당수의 북한 인사들이 개입되어 있다고 짐작할 법 합니다.


▲  김정남 암살 용의자 흐엉으로 추정되는 여성이 베트남 아이돌 오디션에 참여한 모습. (베트남 매체 ngoisao 캡처)


 그 와중 최근 공개된 사진 및 영상으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바로 김정은 암살 유력 용의자인 도안 티 흐엉 때문입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연예인 오디션을 받고 있는 여성은 남딘 성 출신의 딘 티 쿠옌(Dinh Thi Khuyen)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여성의 모습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 CCTV에 찍힌 용의자의 모습과 많이 닮은 것 같지 않나요?


김정남 암살 용의자 흐엉, 베트남 아이돌 오디션 프로 출연 모습. (출처 : https://youtu.be/uY0zNV75htI)


 위 영상은 김정남을 암살한 것으로 추정되는 흐엉의 아이돌 오디션 프로 출연 모습입니다. 영상 속 모습을 봐서는 북한 주요 인사를 암살한 유력 용의자라고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로이터 통신에 의하면 "얼굴 인식 결과 딘 티 쿠옌의 얼굴과 말레이시아 경찰이 공개한 흐엉의 얼굴과 일치한다"고 전합니다. 그리고 영상 속 여성의 고향은 남딘 성으로 소개되었는데, 남딘 성은 말레이시아 경찰이 밝힌 흐엉의 고향과 같다고 합니다. 또한 말레이 경찰은 흐엉이 연예계 관련 업종에 종사하고 있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 22일(현지시각) AP통신에 의하면 김정남 암살 용의자 도안 티 흐엉의 것으로 추정되는 페이스북 계정이 발견되었다고 함. (출처 : 연합뉴스)


 좀 더 살펴 볼까요? 흐엉의 페이스북으로 추정되는 계정도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루비 루비(Ruby Ruby)'라는 이름의 페이스북 계정에는 흐엉으로 추정되는 여성 사진이 다수 게재되어 있습니다.


▲ 흐엉으로 추정되는 페이스북 계정 루비 루비(Ruby Ruby)의 사진. 가운데 티셔츠에 'LOL'이 적혀 있는 듯함. (출처 : 뉴시스)


 더 흥미로운 점이 있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김정남 암살 당시 흐엉이 입고 있었던 'LOL'이라고 쓰인 티셔츠가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런 정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면, 과거 아이돌 오디션을 보았던 베트남 여성이 바로 현 시점의 용의자 흐엉으로 추정됩니다. 


 김정남 암살범이 정말로 흐엉이 맞다면, 그녀는 왜 김정남을 암살했던 것일까요? 과거 아이돌 오디션을 보았고, 현재 연예게 업종에 종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베트남 여성이 김정남을 암살해야 했던 특별한 이유가 있었던 것일까요? 아직 진실은 명백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이 사건의 배후에는 북한이 있었을 것이라는 추측이 유력합니다. 과거 우암각 사건부터 시작하여 수 차례 김정남 암살을 시도했던 북한 당국의 행적을 고려한다면, 이번 사건은 어느 정도는 예견되어 있는 것이지요.


이상으로 기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한세현, 『'김정남 암살' 베트남 여성은 연예 지망생…아이돌 오디션도』, SBS 뉴스, 20170223

최주용, 『김정남 암살 용의자 'LOL' 여성 흐엉, 베트남 아이돌 오디션 출연했었다 (영상)』, 조선일보, 20170223

백민정, 『'이런 애가 암살범?' 김정남 암살女, 작년 베트남 아이돌 오디션 출연』, 중앙일보, 20170223

여수정, 『김정남, 왜 '공항'서 암살당했나…피살 사건 밀착 취재 (리얼스토리 눈)』, 스포츠투데이, 20170223

김윤정, 『[그래픽] 김정남 암살 용의자들』, 뉴스1, 201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