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현장과 사람

역대 대통령을 만나다, 세종시 대통령기록전시관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리는 것 같아요.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황인성입니다.

여러분 역대 대통령을 한자리에 만날 수 있는 곳이 있다는 것을 아십니까?

오늘은 제가 특별하고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세종시에 위치하고 있는 대통령기록관 입니다.

정부세종청사와 호수공원 사이에 있는 대통령기록관은 역대 대통령이 남긴 문서, 사진, 영상, 집기 등을 모아서 보존하고,

많은 국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인데요.

저는 제가 태어나기 전부터 있었던 일에 관심이 많고 특히 통일과 관련된 일은 더 관심이 많이 때문에 꼭 한번 다녀오고 싶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대통령기록관을 소개하겠습니다!!

 

건물로 들어서면 역대 대통령의 주요 정책에 관련된 단어와 함께 사진이 전시돼 있습니다.

이 전시관이 대통령기록관에 있는 모든 자료를 축약해 놓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평화', '상생공영' 등과 같이 통일과 관련된 단어들도 많았는데요.

제가 태어나기도 전부터 지금까지의 역대 대통령이 가지고 있던 통일에 대한 생각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역대 대통령의 통일관을 살펴볼 건데요.

다음 전시관으로 가면 역대 대통령의 '통일철학' 친필 휘호를 보기 쉽게 전시해놨습니다.

제가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이승만 대통령 '통일최선'

한반도에 두 개의 정부는 있을 수 없다면서 통일이 최우선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박정희 대통령 '국력배양 통일성취'

당시 남한의 경제적인 상황을 고려해 국력을 먼저 키운 후 통일을 이룩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전두환 대통령 '민족화합 민주통일'

민족의 화해를 강조하며 민주적으로 통일에 도달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노태우 대통령 '우리 후세는 통일의 기쁨 속에서 전진하기를 염원하며'

남한의 통일 방안으로 꼽히는 '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을 제시하며 통일을 염원했습니다.

김영삼 대통령 '남북통일'

통일의 단계를 3단계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통일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김대중 대통령 '안보, 평화, 교류 그리고 통일'

화해와 협력, 교류 등을 강조하였으며 정상회담을 이끌어내며 통일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노무현 대통령 '평화를 다지는 길, 번영으로 가는 길'

김대중 대통령의 통일 정책을 계승하여 평화를 주장하며 통일 정책을 펼쳤습니다.

이명박 대통령 '상생공영 평화통일'

북한의 비핵화를 우선으로 하여 상생공영을 통한 평화적인 통일을 지향하였습니다

 

친필휘호 만으로도 대략적인 역대 대통령의 통일철학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친필 휘호 말고도 많은 시청각 자료와 기록들이 잘 전시돼 있었어요.

지금까지는 눈으로 보는 자료들이었다면 이제는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전시관으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통령기록관은 관람객이 실제로 참여해볼 수 있는 장소가 많이 있는데요.

춘추관, 집무실 등을 그대로 재현해놓아 관람객이 좀 더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저도 춘추관에도 서보고 집무실에도 앉아보면서 대통령이 된 듯한 기분이 들었어요.

그러면서 한 나라를 대표하는 역대 대통령의 어깨가 얼마나 무거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춘추관과 집무실 등도 흥미로웠지만 제가 제일 흥미로웠던 것은 대통령이 받은 선물들을 전시해 놓았던 곳인데요.

정상회담 등을 통해 받았던 선물들을 전시해놓았습니다.

선물을 보면 각국의 특징을 알 수 있었습니다. 독특하고 진귀한 물건들이 많아 흥미로웠습니다.

 지금까지 대통령기록관의 대략적인 설명과 소개였습니다.

저는 이곳을 다녀오고 난 후, 대통령이라는 위치가 얼마나 어깨가 무거운 것인지 조금 알게 되었답니다.

역대 대통령의 생각을 느껴보며 저는 온고지신이라는 말이 가장 떠올랐습니다.

옛 것을 아는 것은 미래를 준비해 가는 과정의 첫 발걸음이겠지요?

위의 문구는 대통령기록관에 있는 문구인데요.

국가를 대표한다는 것, 국가의 독립, 영토의 보전, 국가의 계속성과 헌법 그리고 국민들을 수호할 책무를 가진다는 것의

책임감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이곳에 방문하여 뜻깊은 시간을 만들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접근성의 어려움과 홍보의 부족 등으로 방문해보지 못하셨을 수 있는데

이번 기사를 계기로 꼭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특히 가족단위로 오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아이들도 쉽게 흥미를 찾을 수 있는 요소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 참! 이곳에서 아주 가까운 곳에 세종호수공원이 위치해 있는데요.

풍경도 너무 아름답고 공연 등이 많아서 가족들과 연인, 친구들과의 데이트 코스로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황인성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