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우리는대학생기자단

제9기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 생생한 7월 정기회의 현장 속으로


안녕하세요? 9기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이건우 기자입니다.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은 매달 첫째 주 금요일 19:00, 서울 정부청사에서 정기회의를 합니다.

첫 회의였던 6월에는 간단한 공지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회의했던 반면에 7월부터는 본격적으로 활동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회의주제를 가지고 나누었습니다.


이번 7월 정기회의에서는 5~6월 기사작성 현황, 우수 기자와 기사를 표창하고 그 밖의 여러 주제를 가지고 회의했습니다.


   ▲ 한 달동안 있었던 남북정세와 공지사항을 말씀해주시고 계시는 남궁바다 선생님과 담당 주무관님 (사진_이건우)


  ▲ 5~6월 기사작성 내역 및 2016년 통일기획패널 추진계획 (사진_이건우)


시작과 동시에 남궁바다선생님께서 5~6월 기사작성 내역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이어서 6월 우수기사와 우수기자 수여식이 있었습니다. 우수기자 및 기사 선정은 기존의 방식은 단순히 기사를 가장 많이 작성한 기자 그리고 가장 많은 공감 수를 받은 기사로 선정하였으나 9기 부터는 주제의 참신함, 기사의 접근방식, 완성도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하여 기사를 쓴 기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6월 우수기사로는 "수요미식회 평양냉면, 그 속에 숨겨진 놀라운 사실" 外 5편을 작성한 선정안기자가 받았고 우수기자로는 "철새들의 안전한 휴게소, 북한" 外 2편을 작정한 유진환 기자가 받았습니다. 아쉽게도 사진을 찍지 못하였지만 축하드리고 모두들 수고하셨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기사를 전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제9기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단장, 신소라 단장 (사진_이건우)


7월 정기회의 때부터 9기 단장인 신소라 단장이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을 위해 여러가지 준비한 단장의 모습! 멋집니다! 이 날에 ppt로 준비해오고 여러 안건들에 대해 찾아보고 조사해 온 모습이 너무 멋있었습니다! 앞으로의 9기 기자단의 미래가 기대되네요.


) 조별 활동!!!

아직 조별활동은 하지 않았지만 1분기 조별활동은 731까지 활동하고 계획서까지 제출하기로 했습니다.

 

)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자

제9기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페이스북 페이지가 있습니다.(페이지로 이동!) 이 페이지를 운영여부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눈 결과 운영하기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 시작하는 단계여서 관리자를 모집하기로 하였습니다. 관리자는 조장 또는 지원자에 한해 운영하기로 하였습니다. 통일부 블로그도 있지만 페이스북을 통해 저희들의 모습과 활동을 함께 나누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잘 운영되어 다음 기수까지 이어지도록 할 방안입니다.

 

) 친목도모

기자단으로 발대한지 2개월이 지나고 있지만 아직 친하지 않은 기자단이 있어 함께 친목도모를 하는 것이 좋을지 의견을 나누어서 다들 좋은 시간일 것 같다고 하여 추후에 날짜와 장소를 정하기로 했습니다.


) 기자단 로고&애칭

여느 기수들은 없었던 9기만의 로고와 애칭을 만듦으로써 9기 기자단에 대한 애정 확산과 관심 증대에 기여하기 위해 로고와 애칭을 기자단 내에서 공모하기로 했습니다.


그 밖에 여러 주제를 가지고 앞으로의 기자단 활동에 대해 함께 나누었습니다.


 ▲ 제9기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의 7월 정기회의 모습 (사진_이건우)


사실 저는 타지에 살고 있어서 매번 서울로 가는 시간이 들지만 매 회의와 행사 때 기대가 되고 설레임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시간도 중요하지만 "만남"과 "소통(관계"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 이외에도 다른 기자분들도 열심히 취재하고 활동하고 있으니 많은 격려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다음번에 기회가 된다면 집에서부터 정기회의까지 가는 영상을 제작하여 함께 나눌수 있게 기획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7월 정기회의를 취재한 제9기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이건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