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이야기/통일부는 지금

2016 청소년 통일문화 경연대회가 곧 개최됩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통일부 대학생기자단에서 귀여움(?)을 담당하고 있는 임지영기자입니다. 지난 5월, 광화문광장에서 개최되었던 통일박람회를 다들 기억하실지 모르겠습니다. 통일에 관심을 가진 다양한 단체가 한 곳에 모여  통일을 준비하고 있는 각자의 모습을 전국민에게 보여주었고, 나아가 다채로운 체험도 제공했던, 마치 축제와도 같은 시간이었죠. 단순한 행사의 의미를 넘어 통일을 꿈 꿀수 있었던 현장의 기억이 저에겐 광화문 광장의 푸른 잔디만큼 선명한 기억으로 자리잡아 있습니다. 

통일을 염원하는 국민의 일원으로서 앞으로 이런행사가 지속되어 우리의 일상에서 아무 거리낌없이 통일을 받아들일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지만 안타깝게도 그렇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통일박람회에서 느꼈던 선명한 기억도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옅어질 것 같아 아쉬움이 느껴질 정도인데요, 정말 다행스럽게도 통일박람회에 필적할만한 행사가 저만치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바로 '2016 청소년 통일문화경연대회!' 이 기쁜소식을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고자 오늘 기사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통일부와 통일교육원은 청소년들의 꿈과 끼를 '통일'을 매개로 마음껏 펼치는 문화 경연의 장을 만들고자 본 대회를 기획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본 대회는 단순히 통일에 대한 관심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들이 통일관련 문화를 직접 체험하면서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꿈에 한발자국 더 가까워지는 계기로도 삼을 수 있다고 하니, 일석이조의 효과가 이런게 아닐까요? 또한 여기서 청소년 친구들이 만든 문화컨텐츠가 나중에 전국민을 대상으로 통일공감대 형성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다니, 굉장히 큰 기대감이 듭니다. 통일박람회와 비교했을 때 비록 참가 대상이 청소년에게 국한되어 있지만, 통일시대를 이끌어갈 미래세대를 중심으로 통일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점에서 제대로 된 통일준비라는 생각이 들구요, 또한 앞에서도 언급했다시피 본 대회를 통해 생성된 컨텐츠도 나중에 전국민이 접할 수 있다고하니 청소년들이 중심이 되는 대회라고 아쉬워할 필요가 전혀 없을 것 같습니다^^ 자 그럼 본 대회에 참가하는 방법에 대해 더 세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관심있는 청소년 여러분들은 주의깊게 살펴봐주세요!

우선 본 대회는 전국 청소년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사전접수(클릭하면 공식페이지로 이동합니다)가 필수라는 점을 꼭 인지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참가신청은 6월20일부터 7월31일까지! 약 40일간 넉넉하게 진행이 됩니다. 행사는 통일노래부르기와 통일음식 만들기로 총 두 가지 부문에서 진행되며 초등부/중등부(중.고등학생)로 나뉩니다.  '통일노래부르기'는 특별히 지역별 예선이 있는데요, 지역예선은 오는 8월 17일부터 9월3일까지 총 6개의 지역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일정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되 추후 변경이 있을 수도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자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통일음식은 별도의 예선 심사가 없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 두 부문의 최종경연대회는 10월 중에 개최되며 일정 및 장소 역시 추후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될 예정입니다. 

본 청소년통일문화경연대회가 올해로 3회째를 맞는다고 하는데, 왜 이전에는 이런 좋은행사가 있었다는 것을 미처 몰랐을까요..고등학생이었으면 친구들과 앞다투어 도전해봤을텐데 살짝 아쉽습니다. 대한민국의 청소년들이 저의 아쉬움을 대신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얻어가는 귀중한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상 임지영기자였구요, 작년 수상작들을 게시함으로써 이상 기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타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청소년 통일문화 경연대회 운영사무국

T.02-543-4770 F. 02-541-8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