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이야기/통일부는 지금

통일미래, 우리가 만든다! (정부3.0 국민체험마당, 통일부(통일미래센터))

안녕하세요! 저희는 제9기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손효정, 이소연 기자입니다.

지난 6월 19일 부터 22일까지 코엑스 3층 c홀에서 2016 정부 3.0 국민체험마당이 개최되었습니다. '손 끝으로 만나는 정부'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진행된 이번행사는 '열림관, 생애관, 맞춤관, 데이터관, 미래관, 스마트관, 참여관'으로 나누어진 7개 테마전시와 부대행사로 구성되있었습니다.  정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정부 3.0을 알리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국민이 직접 서비스를 체험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저희는 그중 통일부 부스를 취재했습니다. 통일부 부스는 통일미래센터에서 운영을 하고 있었습니다. 통일미래센터는 한반도 통일 미래에 대한 국내외 공감대 확산을 통해 남북화해 및 동북아 평화에 기여 남와북교류활성화 및 남북관게 발전에 대비 통일 의식 확산에 기여하는 통일 체험연수 추진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인데요. 통일미래센터는 남북간 안전교류 지원과 통일 미래를 대비한 평화체험연수 실시, 국제적 통일공감대 확산 거점의 기능을 위해 남북교류행사 지원, 청소년 통일 체험연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손효정 기자와 이소연 기자 함께 찰칵!

부스에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통일 캐릭터 만들기 체험 모습.

통일의 염원을 담은 통일 바람개비입니다!통일 바람나무

통일 바람나무에 통일 염원을 담은 포스트잇을 붙여 보았습니다.통일 바람나무에 통일 염원을 담은 포스트잇을 붙여 보았습니다.

 

실제로 체험해 본 통일 캐릭터 만들기!

부스 내 TV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이 상영되고 있었습니다.부스 내 TV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이 상영되고 있었습니다.

 

 

 

다음은 정부3.0국민체험마당 통일부 부스를 운영중이시던 통일미래센터 담당자 분과의 인터뷰입니다.

Q.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통일미래센터입니다. 통일미래센터는 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통일 체험 연수, 남북 교류 지원 등을 통해 남북화해 및 동북아 평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센터입니다.

 

Q. 어떻게 통일미래센터에서 정부3.0국민체험마당 통일부 부스를 운영하게 되셨나요?

A. 통일미래센터에서는 여러 통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반 관람객분들이 직접 통일 관련 프로그램을 체험하면서 통일 미래를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통일부의 요청을 받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Q. 통일미래센터 부스에서 운영 되는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실제 통일미래센터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을 조금씩 변형해서 준비했는데요. 총 5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도전 북한말 맞추기, 통일 바람나무 만들기, 아시안 하이웨이, 통일 캐릭터 만들기, 통일 바람개비 만들기 등 입니다. 그 외에도 부스 곳곳에 설치된 TV에서 통일 관련 영상과 사진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상품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통일을 생각하고, 북한을 느끼고 북한이 어떤 곳인지 알게 되는 체험 프로그램들입니다. 통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작업이라고 말할 수 있죠.

 

Q. 관람객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이 체험마당 부스 중 상위권이라고 생각합니다.(웃음) 자리가 부족할 정도로 많은 분들께서 통일 프로그램을 체험하고자 하는 열정이 대단하셨어요. 어린 학생들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관람객 모두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Q. 그 중에서 특히 반응이 좋았던 프로그램이 어떤 것이었나요?

다른 프로그램도 다 좋았지만 통일 캐릭터 만들기(컬러 비즈)가 가장 인기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바람나무, 도전 북한말 맞추기가 있었네요.

 

Q. 곳곳에서 통일미래센터 홍보가 잘 보이는데요. 저 영상은 TV 프로그램 '1박2일'인가요?

1박2일 홍보를 작년에 유치했습니다. 센터 바로 앞과 내부를 번갈아 가면서 찍었습니다. 학생들이 관심이 많은 예능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홍보 효과가 좋았습니다. 향후에도 다른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홍보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Q. 부스를 운영하면서 느낀 점이 있으신가요?

A. 다음 기회에 또 부스를 운영하게 된다면 조금 더 넓은 공간에서 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했으면 좋겠습니다.

통일부 더 나아가 더 많은 국민들이 저희 센터의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희의 체험 프로그램으로 국민 모두가 통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면 정말 큰 보람이 될 것 같습니다.

 

Q. 통일미래센터, 앞으로의 계획은?

각종 학술회의를 개최하고 통일 관련 국제 행사를 유치하고자 합니다. 남북간 언어가 크게 달라지고 있는데 남북간 언어를 통합하고 정리하는 '겨레말 큰사전 남북공동 편찬사업'이 있습니다. 이를 위한 남북공동회의를 센터에서 개최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8월에는 전세계의 합창단이 초청되는 한민족합창대회를 개최합니다.  센터에서 다양한 교류사업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통일미래센터 부스 내부는 센터 직원분들과 관람객들의 열정으로 후끈 달아올랐습니다.

초등학생부터 나이가 지긋한 어르신까지 한 자리에서 통일된 미래를 직접 체험하는 모습이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통일미래센터에 방문하시면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통일된 미래를 직접 체험하실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아쉽게도 연천의 통일미래센터는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40명 이상의 단체 방문 신청만 받는다고 합니다.

곧 신청기한이 마감되니 혹시나 관심 있으신 분들은 서둘러 신청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손효정, 이소연 기자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