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9기 선정안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선정된 통일부의 슬로건, 다들 알고 계시나요?

슬로건이라 함은, 통일정책을 일관성있고 지속적으로 홍보할 수 있고 통일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공감을 이끌어 내기 위해 꼭 필요하지요. 이제껏 보아왔던 진부한 슬로건은 No! 임팩트있고 신선하면서도 동시에 많은 의미도 내포하고 있는 새로운 통일 슬로건을 여러분께 소개하려 합니다.

올해 통일부의 슬로건은 '그래서, 통일입니다'

이번 슬로건은 통일정책 홍보 및 통일박람회, 통일교육주간 등 주요 행사에서 지속적으로 사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슬로건의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서 통일부에서는 페이스북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벤트 소개>


( O O O O O O O O ) 그래서, 통일입니다.
8자로 당신의 괄호를 댓글로 남겨주세요! ex) (미래한국 성장동력), (남북넘어 대륙으로)...

-이벤트 기간-
2016년 5월 6일(금) ~ 19일(목) 자정까지 (14일 간)

-참여방법-
Step 1. 통일부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누른다! https://www.facebook.com/unikorea/
Step 2. 이벤트 게시글도 '좋아요'를 누른다!
Step 3. 8자 괄호 내용을 댓글로 남기면 끝~

-당첨자 경품-
1등_8만원 상당 외식상품권(5명)
2등_주말 2인 영화예매권(15명)
3등_도너츠 교환권(50명)

-당첨자 발표-
2016년 5월 25일(수) 오후 예정

(ㅇㅇㅇㅇㅇㅇㅇㅇ) 그래서, 통일입니다. 여기 8글자의 괄호를 채워주시면 됩니다.

왜 통일이 필요한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써넣으면 되겠죠? 벌써부터 페이스북 댓글에서는 많은 국민들의 통일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직 못하셨다면, 지금 바로 본인의 의견을 공유해봅시다. 통일을 위한 열망을 다시금 되새기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지금, 통일부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unikorea/ 에 들어가셔서 이벤트에 참가해보시고 푸짐한 경품도 받아가세요.


자, 그렇다면 본론으로 들어와서

왜 통일부의 새로운 슬로건은 '그래서, 통일입니다' 일까요?

우선 과거의 슬로건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통일박람회 2015」 (이제 하나, 희망찬 미래)

「제3차 통일교육주간」 (통일, 그 즐거운 상상)

「새시대 통일노래 캠페인」 (One Dream One Korea)

간결하고도 포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메시지가 한 눈에 들어오네요. 무엇보다 위의 슬로건들은 지속적으로 사용 가능하기도 하며, 통일을 나의 문제로 인식하고 동참을 유도하는 의미도 담겨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기존에 보아오던 통일을 위한 슬로건들과의 차별성이 크지 않고, 전달력과 각인효과가 부족하다는 비판도 있었다고 해요. 그래서 이번에는 자문교수, 홍보위탁업체 뿐만이 아니라 출입기자단, 대학생기자단의 설문조사, 통일비서관실, 통일준비위원회 전문위원 및 전문 카피라이터 등 많은 분들의 의견을 수렴했습니다. 페이스북 이벤트를 통해서 대중의 의견도 반영했답니다. 

그 결과, '통일이 미래다', '함께 꿈꾸는 통일' 등의 후보를 제치고 '그래서, 통일입니다.'가 최종 선정 되었습니다!

△ 통일 슬로건의 다양한 디자인

 

'그래서, 통일입니다' 슬로건은 바로

1) 갈등해결과 미래번영을 위한 해법이 통일임을 강조.

2) '그래서'에 여러가지 함의를 담아 메시지 확장 가능   

--> 이 두 가지의 의도를 가지고 만들어졌다고 해요.

경직된 남북 관계를 개선하여 사회 갈등을 해소하고, 동시에 더 나은 미래한국을 꿈꿀 수 있게 하는 희망찬 통일을 염원하는 슬로건입니다. 확실히 기존의 슬로건에 비해 더욱 새롭고 강한 의미가 함축되어있다는 느낌이 드네요.

슬로건은 정말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원래부터 우리는 하나니까 그래서, 통일이다. 민족의 오랜 염원 그래서, 통일이다.

국가 발전 이룩하자 그래서, 통일이다. 억압받는 북한 주민을 구하려면? 그래서, 통일이다. 

이렇게, 왜 '그래서' 통일일까? 통일이 왜 좋은걸까? 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게 하면서, 슬로건의 여덟 글자는 최근 조금씩 사라지고 있던 통일에 대한 관심과 열망을 다시 이끌어냅니다. 만약 '그래도, 그러나' 와 같은 단어였다면 '어쩔 수 없지만 통일이 꼭 이뤄져야 한다'는 뉘앙스였을 텐데, '그래서' 라는 단어를 사용함으로서 보다 통일이 가지는 긍정적 역할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참 잘 만든 이번 통일 슬로건! 국민 여러분들도 이 글을 통해 다시 '통일'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생각을 고스란히 페이스북 댓글에 남겨주세요! https://www.facebook.com/unikorea/그리고 통일에 대한 관심이 생기셨다면 이 블로그에 올라오는 북한, 통일에 대한 여러 기사들도 찬찬히 살펴보시면서 공부해봅시다. 분명 의미있는 순간이 될 거라 확신합니다.

통일을 바래야 하는 이유, 그 이유를 고민하게 만드는 이번 슬로건. '그래서, 통일입니다' 슬로건으로 보다 많은 국민분들이 통일에 대해 관심 가져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오는 25일에 발표될 통일부 페이스북이 선정한 '8자 괄호'들을 여러분께 소개하고 왜 우리는 다시 힘차게 통일을 응원해야 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이상 제9기 통일부대학생기자 선정안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기사를 카카오 스토리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클릭)



목록보기

top

Write a comment


이전 : 1 : ··· : 68 : 69 : 70 : 71 : 72 : 73 : 74 : 75 : 76 : ··· : 519 : 다음


Uni So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