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톡톡바가지

탈북자를 위한 커뮤니티 '탈북민닷컴', 이젠 앱으로 만나자!

  안녕하세요. 제8기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의 백상민입니다. 올해 5월을 기준으로 현재 국내에 입국한 북한이탈주민은 28,133명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해마다 자유를 찾아 남한을 찾아온 수많은 북한이탈주민들은 이제 어엿한 대한민국의 국민으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점에선 거의 3만 명에 육박할 정도로 많은 인원이 남한에서 거주하고 있는데요. 비록 전체 국민의 약 0.01%라는 작은 규모이지만, 미래의 통일을 이끌어갈 주역이라는 점에서 북한이탈주민들은 소중한 우리 이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는 북한이탈주민들의 자활과 복지, 그리고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남북하나재단을 비롯하여 각종 정부 단체들이 직, 간접적으로 북한이탈주민들의 생활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북한이탈주민들 간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기 위해서도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은 정부 차원의 활동과 더불어 민간 차원에서도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민간 차원의 탈북민 지원 단체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북한이탈주민 간의 소통과 지원, 그리고 먼저 온 북한이탈주민과 함께 통일을 준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탈북민닷컴'은 '우리하나'라는 이름의 사단법인(가칭)이 운영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1. '우리하나', 그리고 '탈북민닷컴'은 무엇인가요?


△ 탈북민닷컴의 로고 이미지△ 탈북민닷컴의 로고 이미지

  북한이탈주민들을 위한 자선단체인 '우리하나'는 남과 북의 통일을 염원하는 후원가들의 지원과 더불어 국민들의 성금 모금을 토대로 국내에 거주하는 탈북민들의 자립을 지원하고, 탈북 2세들의 원활한 사회적응을 지원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원래 '우리하나'는 '탈북민닷컴'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했었습니다. 해당 단체의 홈페이지 이름과 동일했는데요. 하지만 기존의 '탈북민닷컴'이라는 이름은 홈페이지의 색체가 강하고, 단순히 홈페이지를 상징하는 이름으로 기억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탈북민닷컴'은 이러한 우려를 없애고, 새롭게 나아가는 목적에서 9월 15일부터 '우리하나'라는 이름으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사단법인 '우리하나'는 먼저 온 탈북민들과 함께 통일을 준비하는 단체로서, ①미디어 전문가 양성, 콘텐츠 제작 등을 통해 북한의 실상을 알리고, ②남북 간의 인식 개선을 통해 통일의 필요성을 홍보하고 있으며, ③제3국에 거주하는 북한주민들의 원활한 국내 입국을 지원하는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탈북민닷컴'은 '우리하나'의 소식과 활동상황, 그리고 북한이탈주민 간의 소통 창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하나'의 활동 내용을 가장 발 빠르게 전달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서 '우리하나'는 '탈북민닷컴'을 통해 탈북민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 '탈북민닷컴' 어플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봅시다!


△ 탈북민닷컴 어플을 설치한 모습△ 탈북민닷컴 어플을 설치한 모습  △ 탈북민닷컴 어플의 메인화면△ 탈북민닷컴 어플의 메인화면

  '우리하나'는 문화와 이념을 넘어 예수의 사랑으로 남과 북의 하나됨을 되새기고, 통일을 꿈꾸는 모든 사람들과 함께 참여하여 '작은 통일'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목표의 일환으로 '탈북민닷컴'은 북한이탈주민들이 남한 사회에서 순조롭게 적응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탈북민들끼리 소통할 수 있는 소통 창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7일에 새롭게 등장한 '탈북민닷컴'의 안드로이드 어플은 과거 PC버전의 홈페이지를 넘어 스마트폰으로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어플을 사용하면 스마트폰 화면에 최적화된 '탈북민닷컴'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이 안드로이드 어플은 기존 홈페이지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소개', '우리소식', '후원안내', '참여마당', '정보마당' 등 8개의 카테고리를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플 유저들은 원하는 각 카테고리별로 접속하여 원하는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후원안내' 게시판의 모습△ '후원안내' 게시판의 모습  △ '남북통일' 게시판의 모습△ '남북통일' 게시판의 모습

   '우리하나'는 통일과 북한이탈주민 문제에 관심이 많은 후원자들의 성금으로 운영되는 곳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탈북민닷컴'의 게시판을 살펴보면 후원안내에 관한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후원안내' 카테고리에는 후원 방법에 대한 자세한 안내, 단체 활동에 사용된 금액을 안내하는 결산보고서, 후원게시판과 더불어 후원자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후원자 스토리 게시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단순히 후원금 모금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결산보고서를 통해서 성금이 투명하게 활용되고 있다는 점을 알려주고, 후원자 스토리를 통해서 후원자들의 이야기에도 귀 기울인다는 점입니다. 이는 후원자들에게 투명한 기금 운용 상황을 안내하여 신뢰를 제공하기 위함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북한이탈주민들에 의해 만들어진 커뮤니티라는 점에서 '탈북민닷컴'에서는 북한 정보도 찾을 수 있습니다. '남북통일', '남북비교'라는 카테고리에는 북한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게시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인권, 북한의 소식과 사진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탈북민닷컴'에서는 통일에 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통일논단이라는 게시판에서는 '통일'이라는 주제를 두고 거침없이 이야기하는 모습이 눈에 띕니다. 이러한 게시판을 통해서 결과적으로 북한이탈주민들의 시각에서 북한과 통일에 관한 생각을 자유롭게 들을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3. '탈북민닷컴' 어플이 갖고 있는 장점과 단점은? 


△ 어플 상단에 위치한 네비게이션 기능△ 어플 상단에 위치한 네비게이션 기능  △ 어플 출시를 알리는 공지사항△ 어플 출시를 알리는 공지사항

  '탈북민닷컴' 안드로이드 어플은 홈페이지가 갖고 있던 기존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스마트폰에 최적화되었다는 점에서 충분히 매력적인 어플이라고 판단됩니다. PC버전의 경우 스마트폰 화면과 비율이 맞지 않아서 홈페이지를 방문할 때 번거로움을 느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어플이 출시되면서 이러한 불편함은 사라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스마트폰이 보편화된 최근의 상황에서 '탈북민닷컴' 어플을 출시한 것은 유저들의 편의성을 고려했다는 측면에서 상당히 긍정적이라고 봅니다.

  이 어플의 장점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편의성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입니다. 특히 스마트폰 유저들이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어플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어플 상단 오른쪽을 클릭하면 원하는 게시판으로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Navigation'이라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이를 클릭하면 스마트폰 화면 옆에 총 8개의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아서 간단하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과거의 불편한 방식을 넘어 편리한 방식으로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단지 스마트폰 화면에 적합하게 홈페이지를 개선한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전반적으로 유저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구성하여, 편의성에 집중하였다고 판단됩니다. PC에서 스마트폰으로 이어지는 '탈북민닷컴'의 변화는 기존의 사용자와 함께 스마트폰을 통해 새롭게 '탈북민닷컴'을 접하는 유저들에게도 긍정적인 인상을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 각 기능별로 '몫', '약', '출구'라는 생소한 단어들이 적혀있다.△ 각 기능별로 '몫', '약', '출구'라는 생소한 단어들이 적혀있다.  △ 각 기능에 적합하지 않는 표현들은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각 기능에 적합하지 않는 표현들은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장점과 달리 단점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일단, '탈북민닷컴' 안드로이드 어플은 출시한 지 대략 2주 정도 지난 상태이기 때문에 일부 기능과 관련된 사항에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플에 접속하여 메뉴 버튼을 누르거나, 어플 오른쪽에 위치한 화살표를 드래그하면 몫, 약, 출구라는 생소한 용어들이 등장합니다. 구체적으로 '몫'이라는 기능은 다른 어플이나 이메일, 혹은 블루투스 등 공유 기능(Share using)을 나타내고, '약'이라는 기능을 클릭하면 어플을 제작한 회사명과 제작자를 소개하는 안내문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출구'라는 기능은 말 그대로 어플을 종료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는 해당 기능을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혼란을 줄 여지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각 기능에 적합하지 않는 표현들을 사용하는 부분은 수정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지금까지 '우리하나'에서 제작한 '탈북민닷컴' 안드로이드 어플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탈북자들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으로서 탈북민닷컴은 여러 가지 방면에서 노력하고 있는데요. 특히 어플을 출시하여 탈북민들이 더욱 손쉽게 홈페이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 부분은 상당히 긍정적이라고 판단됩니다. 비록 아직까지 출시된 지 한 달이 채 되지 않은 점에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있으며,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일반 유저들에게도 어플의 존재를 알리는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들을 추후에 보완하고, 적극적인 어플 홍보를 진행한다면 탈북민을 비롯하여 많은 국민들이 애용하는 어플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통일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이 부족한 것도 홍보 문제라는 점에서 '탈북민닷컴' 어플이 이와 같은 문제에 유연하게 대처한다면 다수의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어플로 자리 매김할 것입니다. 북한이탈주민들의 따뜻한 보금자리 역할을 맡고 있는 '탈북민닷컴'이 앞으로도 이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활동을 전개하고, 남과 북의 문화를 교류하는 교두보로서 활동하기를 바랍니다. 이를 통해 미래에는 통일한국으로 발돋움하는 과정에서 '우리하나'와 '탈북민닷컴'이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제8기 백상민 기자였습니다. 

여러분의 공감 하나가 통일부기자단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글 내용에 공감하셨다면, 공감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