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8기 김도희 기자입니다. 여러분께서는 앞으로 마주할 통일시대를 위해 어떤 부분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산업? 복지? 금융? 저는 뭐니뭐니해도 북한주민과 함께 '통일을 준비하는 미디어'에 집중해보았습니다. 북한 정권이 둘러놓은 교류와 협력의 장벽을 무너뜨리고 북한 주민에게 진실을 알린다면 북한의 변화를 끌어낼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요~

남북하나재단과 한국PD연합회가 모여 만든 대표적인 통일미디어 '着韓미디어' (출처 : 착한소통 블로그)남북하나재단과 한국PD연합회가 모여 만든 대표적인 통일미디어 '着韓미디어' (출처 : 착한소통 블로그)

 

그렇다면 통일을 위한 한반도의 소통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아시다시피 북한 지역 주민들은 이미 다양한 경로를 통해 세상의 소식을 접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통신의 발달로 휴대전화를 이용해 중국 접경지역의 북한 주민과 통화도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들은 북한이 더 이상 외부 세계와 단절하기 힘든 상황이 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북중접경지대에서 찍은 북한과 중국의 경계비, 북한 주민들도 이제는 세상 돌아가는 소식을 접할 수 있다. (출처 : 기자 본인)북중접경지대에서 찍은 북한과 중국의 경계비, 북한 주민들도 이제는 세상 돌아가는 소식을 접할 수 있다. (출처 : 기자 본인)

미디어가 어떤 역할을 주도해야 하는지 더 자세한 상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구촌 네트워크 체제가 확산되는 과정에서 한반도만 예외일 수는 없을 것입니다. 특히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는 불가피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예컨대 북한도 예외 없이 남한의 방송 전파와 중국 국경 지역의 방송전파가 월경하고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안타깝게도 많은 대북방송과 통일 전문 방송 채널들은 재정적, 인적 부족을 겪고 있다. (출처 : 평화문제연구소)안타깝게도 많은 대북방송과 통일 전문 방송 채널들은 재정적, 인적 부족을 겪고 있다. (출처 : 평화문제연구소)

이미 독일 통일과정에서 나타났듯이 통일의 열쇠는 보통 사람들 즉, 한반도에 존재하는 언론, 방송과 같은 매체가 주도해야 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특히 평화적 통일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남북한 주민들 간의 현실 인식에 대한 공감대가 클수록 그 가능성도 커질 수 있을 것이기에 각종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정보와 대중문화를 남북한 사회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곧, 통일의 여정에서 미디어 네트워크가 가장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입니다.

 

과거 냉전시대 진행되었던 대북방송 '자유의 메아리' , 지금은 사진 속 대북방송처럼 단순히 체제선전이 아닌 북한 주민들에게 진실을 알리는 대북방송이 필요할 때이다.과거 냉전시대 진행되었던 대북방송 '자유의 메아리' , 지금은 사진 속 대북방송처럼 단순히 체제선전이 아닌 북한 주민들에게 진실을 알리는 대북방송이 필요할 때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북한 사회의 변화 흐름에 맞춰 한국 사회에서의 미래 지향적인 통일에 대한 논의의 수준은 어떠하며 실제로 무슨 대비를 해야 할까요? 저는 하루바삐 미래 지향적인 통일을 대비할 수 있는 논의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동시에 정파적 이해관계를 초월하고 하향식 논의구조에서 탈피하여 상향식 논의 구조를 지향해야 할 것입니다.

민간대북방송의 대표들이 연합하여 탄생한 대북방송협회, 이처럼 대북방송은 통일을 위한 큰 도약이 될 수 있다. (출처 : 뉴시스)민간대북방송의 대표들이 연합하여 탄생한 대북방송협회, 이처럼 대북방송은 통일을 위한 큰 도약이 될 수 있다. (출처 : 뉴시스)

나아가 정치권, 정부, 학계, 시민사회 기타 개인들이 함께 참여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고 그것들이 미디어를 통해 공론화될 때 평화적 통일의 여정을 실감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것이 바로 통일 방송 전문 채널과 통일미디어 도입 및 창조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북한의 대표적 언론매체 로동신문, 언제쯤 통일된 한반도의 언론매체가 나올까?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북한의 대표적 언론매체 로동신문, 언제쯤 통일된 한반도의 언론매체가 나올까?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그렇다면 한편, 통일 및 북한 관련 방송프로그램에서 가장 장애가 되는 요인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북한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영상자료 및 각종 관련 데이터들이 필요한데 이러한 정보들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제작에 있어서 가장 큰 어려움이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이 외에도 전문적인 제작인력, 외부의 압력, 남북 간 이념대립, 북한의 폐쇄성에 따른 방송교류불가 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통일 세대인 저와 여러분이 해결해야 할 숙제겠지요? 

한반도 전체를 대상으로 방송하는 국민통일방송, 소통을 통한 한반도 통일을 이끌고 있다. (출처 : SBS 뉴스)한반도 전체를 대상으로 방송하는 국민통일방송, 소통을 통한 한반도 통일을 이끌고 있다. (출처 : SBS 뉴스)

통일 전문 방송채널은 탈분단과 사회통합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정치적 입장에 따라 변화하지 않고 신뢰성을 갖춘 공공의 이익에 기반한 통일 및 남북관계 전문방송의 역할과 위상을 정립해야 하고 더불어 남북관계에 맞는 공공성을 유지해야 할 것입니다. 열린 자세로 남북한의 이해관계에 제한되지 않고 사회 각 영역에서의 이질화 문제를 중립적이고 객관적으로 다루어 갈등을 줄이고 교류를 늘리는데 앞장서야 할텐데요

 

통일미디어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강인덕 前 통일부장관 (출처 : 착한소통 블로그)통일미디어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강인덕 前 통일부장관 (출처 : 착한소통 블로그)

 

마지막으로 남북의 분단 상황을 극복하고 남북한 한민족공동체를 이루기 위해서는 통일미디어가 분단으로 인한 왜곡된 남북의 여러 조건들에 대해 사회구성원들이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남북간 간의 차이에 대해 관용할 수 있는 매개체로서의 공적 기능을 수행했으면 좋겠습니다. 

 

 

대북 라디오를 진행중인 열린북한방송, 이처럼 많은 통일 전문 방송채널이 존재하고 있다. (출처 : 기자 본인)대북 라디오를 진행중인 열린북한방송, 이처럼 많은 통일 전문 방송채널이 존재하고 있다. (출처 : 기자 본인)

나아가 통일미디어가 한반도 평화 통일 이후에도 사회통합 매개체로서 수행해야 할 임무는 지속된 분단 상황 하에서 정반대의 정치, 경제, 사회 이데올로기에 바탕을 두고 살아온 남북한 주민들의 이해를 촉진시키고 융합하게 하는 것이기를 바랍니다.

 

통일시대의 맨 앞에 서서 북한 주민의 눈과 귀가 되어 북한 주민에게 진실을 전하고, 북한 사회가 나아가야할 길을 제시하며, 남과 북이 손을 잡고 통일시대를 열어나가는 미디어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 그 주인공은 바로 독자 여러분입니다! 지금까지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8기 김도희 기자였습니다. 고맙습니다 :)

 

 

 

여러분의 공감 하나가 통일부기자단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글 내용에 공감하셨다면, 공감을 꾸욱 눌러주세요♥

 

목록보기

top

Write a comment


이전 : 1 :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 : 338 : 다음


Uni So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