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이야기/이벤트참여마당

SNS정책토론! 젊은층이 통일에 무관심한 원인과 해결방안은?


 박근혜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2014. 1. 6)을 통해서 국정 운영의 핵심 과제로『한반도 통일시대 기반 구축』을 제시, 통일 준비를 역설하였습니다. 

내년이면 분단된 지 70년이 됩니다. 이제 우리 대한민국은 세계적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남북한의 대립과 전쟁위협, 핵위협에서 벗어나서 한반도 통일시대를 열어가야만 하고, 그것을 위한 준비에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대통령, 신년 구상 발표문 中 -

통일 준비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들의 통일에 대한 관심과 열망입니다.

- 그러나, 분단의 세월이 길어지면서 점점 통일에 대한 국민 관심이 줄어들고 있는 경향이 있고,

- 특히 통일 미래 세대인 젊은 세대의 상당수가 통일 문제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심지어 냉소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 올해 실시된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보아도 20대의 30~40% 정도는 통일을 원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자체조사결과, 통일에 대한 열망(‘(주)리서치앤리서치 의뢰, ’14.3월)

20대(68.8%)<10대(77.2%)<40대(80.7%)<30대(82.5%)<50대(90.5%)<60세이상(92.1%)

통일을 원하지 않는 이유(20대)

▪ 통일 비용 등 경제적 부담이나 경제상황 곤란으로(39.8%)

▪ 사회가 혼란스러워 질 것 같아서(24.7%)

▪ 통일을 하지 않아도 살아가는 데 지장이 없어서(16.7%)

▪ 오랜 분단으로 인하여 남북간 이질감이 커서(15.8%)

◑ 서울대 국제문제연구소 발표(‘14.5월)

► 전체적으로 통일에 대한 부정적 응답이 30%, 통일비용 부담 의향은 44.3%만

19~29세의 청년층 설문결과, ‘통일이 매우 중요하다’ 28.5%, ‘중요하지 않다’ 24.5%

젊은 세대가 통일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방식이 필요하여 문화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 분단과 통일 문제를 강연이나 학술회의의 주제로만 다룰 것이 아니라 음악, 영화, 미술, 사진, 패션, 웹툰 등 다양한 문화예술 장르의 소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최근 통일 문화적 접근에 뜻을 같이하는 분들이 단체를 결성하고 통일문화운동 전개 펼쳐나가기로 했습니다.

- 유명한 가수들이 통일 노래 발표하기도 하고 제작 계획을 밝히기도 했고, 영화 관계자들도 분단과 통일 소재로 하는 그간의 영화 중 의미 있는 작품을 선별해서 영화 상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또 많은 통일운동단체들과 문화단체들이 다채로운 통일문화행사를 계획 중입니다.

- 통일부는 오는 10월 말에 '통일문화주간'을 설정해 의미 있고 다양한 통일문화행사들을 열도록 해 많은 국민들이, 특히 젊은 세대가 문화로 통일을 즐기면서 관심을 갖도록 해나가고자 하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의 통일에 대한 무관심의 원인은 다양하게 분석되고 있습니다만, 주로 남북한 통일로 인한 사회적 혼란과 경제적 부담에 기인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원인은 무엇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2014.07.31.(목)까지 댓글로 여러분의 다양하고 소중한 의견과 이름, 핸드폰 번호를 적어 이 글에 비밀글로 댓글을 등록하면 응모 완료!

※ 비밀글에 체크하지 않으면 핸드폰 번호가 모두 공개되니 조심하세요.

이미 작성하신 분들도 비밀글로 연락처를 적어주세요. 혼란을 드려서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