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쫑알쫑알 수다방

북한 전문가 · 연구원 되고 싶어요! (5)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 전문가 · 연구원 되고 싶어요! (5)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 전문가, 연구원 되고 싶어요! 다섯 번째 기사는 고려대학교편입니다. 고려대학교는 전국에서 학부로 북한학과가 개설된 두 군데 대학교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북한학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한 대학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고려대학교의 아세아문제연구소와 북한학대학원을 취재하였습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먼저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는 고려대역을 나와 중앙도서관 쪽으로 올라오다보면 중앙도서관 바로 뒤편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북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북한학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박사 과정을 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연구원으로 북한 및 아시아 문제를 연구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아세아문제연구소에 대해 알아보면 됩니다.  

아세아문제연구소는 아시아 지역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었던 시기 1950년대에 설립되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아세아문제연구소는 인류의 상호이해와 문화 증진에 공헌한다는 목표 하에 아시아 지역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본 연구소는 1957년 6월 17일 한국 최초의 대학부설연구소라는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 국가의 사회·문화·역사·정치·경제에 대한 종합적 연구를 수행해 오고 있는 곳입니다. 따라서 이곳은 북한전문가 및 연구원만이 있는 곳이 아니라 동북아 국제정치에 능통한 연구원을 배출하고 그 학문을 연구하는 것이 목표인 곳입니다. 아세아문제연구소는 그동안 쌓아온 인적, 물적 연구 자료를 기반으로 동북아 지역 연구 분야에 있어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세아문제연구소는 각종연구활동과 학술회의를 통하여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4년 1월에는 '통일이 미래다: 남북한 경제통합의 혜택과 한반도 통일 국가의 역할'이라는 연구보고서를 발표했고, 작년에는 특별강연으로 '김정은 시대의 북한', '제3회 동아시아공동체포럼' 등을 개최하였습니다. 북한에 대해, 그리고 동북아의 여러 현안들에 대해 배우고 싶다면 아세아문제연구소에서 주최하는 학술대화나 연구보고서를 읽어보면 굉장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세아문제연구소는 앞으로의 비전을 제시하며 ①인문학과 사회과학의 경계를 넘는 학제 간 공동연구, ②동북아 자료조사센터와 자료공유시스템 구축 ③국제경쟁력을 갖춘 지역전문가 양성 ④국내외 연구교류를 통한 연구공동체 구축 ⑤지역학 연구 성과의 사회적 서비스를 목표로 달려가고 있습니다.


아세아문제연구소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임연구원 (교수/연구교수) 공모 : 연구소 홈페이지와 한국연구재단 사이트에 공지

* 프로젝트 책임/참여연구원 : 연구과제 신청시 문의

* 방문학자 : ARI Fellowship, 한국연구재단, SK 등

* 조교 : 매년 정기 모집 (2월과 8월) 지원서

* 인턴 : 정기 모집 (1월과 7월)

* 수시 모집 (각 연구센터) - 지원서를 연구소 공식메일로 보내면 됨.


아세아문제연구소는 연구 프로젝트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하는 센터를 소개하면, HK 동북아지역연구센터·중국연구센터·현대일본센터·대만연구센터·한민족공동체연구센터·비교사연구센터·아시아협력센터가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아시아문제에 관한 총괄연구도서를 비롯하여 중국 및 일본 문제를 자세히 다룬 서적 등 다양한 출판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아세아문제연구소장인 이종화 박사는 ‘21세기에는 아시아가 중심에 서서 세계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믿는다. 아세아문제연구소는 아시아의 미래를 같이 고민하고 세계가 당면한 여러 어려움들의 해결에 아시아가 어떻게 기여할 것인가 하는 것에 있어 국내외 전문가들이 모여서 함께 연구하는 네트워크의 역할을 계속 할 것이다. 그리고 아세아문제연구소가 가지고 있는 학제 간 연구의 전통을 살리고 동아시아 지역연구에서 더 많은 좋은 연구 업적을 냄으로써, 아시아가 세계를 주도하게 될 21세기의 동아시아학 연구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자 노력해 갈 것이다. 이를 통해 아세아문제연구소는 이제 한국과 아시아를 넘어서 세계적인 동아시아지역 종합연구소로 뻗어나가도록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다.’라고 인사말을 남겼습니다.



 이렇게 아시아 지역의 전문가, 혹은 북한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아세아문제연구소를 방문하거나 직접적인 연구원으로 참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북한학 박사가 되고 싶다면, 고려대학교 내의 북한학 대학원에 진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음 기사에서는 북한학대학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