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북한 전망대

북한에도 해수욕장이 있을까?

북한에도 해수욕장이 있을까?

 

여러분, 안녕하세요?

통일부 상생기자단의 박기자입니다.

드디어 여름방학이 찾아왔습니다!!!!!!!!!!!!!!!!!!!!!!!!!!!!!!

먼저 우리 모두 자축하는 의미에서 박수를 ~

짝짝짝

 

 

 

 

 벌써부터 백화점에는 수영복 코너가 생겼고, 대학생들은 여름방학을 만끽하러 부산행 티켓을 예약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여름방학 계획은 무엇인가요?

 

여기서 잠깐!

여러분, 북한에도 과연 해수욕장이 있을까요?

멋진 몸매를 뽐내러, 시원한 바닷물에 몸을 담그러, 한 여름밤의 로맨스를 위하여 등 등

모두가 다양한 생각을 가지고 해수욕장으로 향하는 계절, 여름!!!

그렇다면 과연 북한 사람들에게도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해수욕장이 있을까요?

오늘은 이에 관해서 여러분께 이야기를 전해 드리려고 해요.

 

 

  

정답은????????!

 

있다!!!!!!!!!! 입니다 :)

 

이제부터 [북한의 바다 이야기] 시작합니다.

 

#1. 북한의 서해

 북한의 서해는 남한처럼 섬이 많고 해안선이 복잡하게 되어 있습니다.

바다의 수심이 얕고 조수간만의 차가 심하여 넓은 갯벌이 발달해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의 갯벌은 1990년대에 주민들의 식생활 개선과 외화 획득의 목적으로 양식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대동강 하구 광양만 일대는 넓은 갯벌과 풍부한 일조량을 이용한 천일제염소가 발달해 있다고 합니다.

 

 

 

 

#2. 북한에도 간척사업이?

북한은 식량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1970년대부터 서해안을 중심으로

수천 ha의 간척지를 개발하면서 농사지을 땅을 넓히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 북한의 동해

여러분! 금강산 해수욕장을 알고 계신가요?

일반 해수욕장과 비슷하면서 장전항만 안에 위치하고 있는 금강산 해수욕장은 수심은 얕고 바다는 잔잔한 곳입니다.

이처럼 북한의 동해는 갯벌 대신 넓은 모래사장과 모래 언덕이 발달해 있습니다.

또 군데군데 모래로 입구가 막혀 형성된 호수들이 있어 자연경관이 무척 아름답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아름다운 해수욕장에서 지난해 7월 금강산 관광객 피격사건이 발생했죠.

관광을 온 민간인을 피격하다니, 정말 이해할 수 없는 노릇입니다. >_<

 

#. 북한에서도 해수욕을?

 

 북한의 바다 중 많은 부분은 군사지역으로 되어 있어 일반인들에게 개방이 되어 있지 않을 뿐 아니라

남한과 같은 피서문화가 정착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따라서 북한 주민들은 더위를 피하기 위해 주로 산이나 강 주변으로

많이 몰리는데 최근에 들어 바다를 찾는 주민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북한에서 해수욕은 남한에서처럼 가족끼리 개별적으로 다녀오는 것이 아니라 직장별로, 또는 학교별로 단체로 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일부 상류층 사람들은 가족끼리도 자유롭게 바다를 찾기도 한다고 합니다.

북한사람들은피서간다는 말 대신에해수욕간다는 말을 자주 쓴다고 해요 ^^

 

Cf. 성 기자의 Tip!

해수욕장의 상당수는 상위층에서 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일반인들이 해수욕장을 방문하기란 꽤 어려운 일입니다.

북한 주민이 지역을 벗어나 다른 고장으로 가기 위해서는 시청 군 면 2부과에서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는 쉽지 않은 일이며, 간다고 해도 우리처럼 자가용을 타고 갈 수 없는 것이죠.

80~90년대 초까지는 단체에서 예약을 해서 기차를 타고 가는 식으로 운영이 되었습니다.

  

#. 북한 해수욕장의 주변풍경은?

 

 

음식점들은 있지만 숙박시설은 아주 부족한 편이라고 해요.

물론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해수욕장 주변은 예외겠지만 북한의 해수욕장은 외국인 전용 구역을 따로 지정해 놓고 있어서

외국인 전용 해수욕장 주변에는 유럽풍의 호화 숙박시설들이 잘 발달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반 주민들이 이용하는 해수욕장 주변에는 몇 군데 음식점을 제외하고는 편의시설은 찾아보기 힘들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주민들이 당일코스로 다녀온다고 해요 ^^

이 때문에 대부분의 북한 주민들은 주로 가까운 해수욕장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이상,북한의 해수욕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러분 즐거운 여름방학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