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쫑알쫑알 수다방

[통일 레시피] 11월 북한요리 : 굴산적

 

   벌써 첫 눈이 내렸네요. 11월이 지나가고 12월이 다가오는 요즘, 여러분은 어떤 음식을 가장 먹고 싶나요? 따뜻한 국물과 함께 굴산적을 먹어보는 건 어떤가요? '굴산적'이라는 요리는 이름만 들어도 만들기 어려울 것 같다고 느낄 것입니다. 하지만 통일 레시피만 있다면 굴산적도 뚝딱 만들 수 있습니다! 벌써부터 군침이 돌지 않나요? 그럼 지금부터 그 비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출처 : CNC 북한요리 DB)

 

   여기서 잠깐! 굴의 효능 먼저 알고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굴산적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이 음식이 어디에 좋은지 알고 먹는 것이 더 좋겠죠? 통일 레시피는 영양과 맛을 둘 다 생각하는 요리비법입니다! 가족과 도란도란 앉아서 건강해질 수 있는 굴 산적 요리, 가장 주 재료인 굴이 어떻게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다의 우유, 굴의 효능을 알아보는 시간!

굴의 효능 1. 굴은 칼로리도 적고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해서 피부미용에도 너무 좋다고 합니다. 굴에 들어있는 아연이 영양식품인 달걀보다 30배나 많이 들어 있고, 피부노화를 방지시켜줍니다.

굴의 효능 2. 굴은 철분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방지시켜줍니다.

굴의 효능 3. 굴은 그 자체로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로회복을 도와줍니다. 

굴의 효능 4. 굴은 100g에 93kcal로 칼로리가 적은 편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굴의 효능 5. 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타우린과 칼슘은 아이의 두뇌발달과 성장발육에 좋은 영향 준다고 합니다.

 

    [통일 레시피] 굴산적

<재료>

굴 500g, 토란 100g, 두부 100g, 깨소금 2g, 간장 20g, 참기름 10g, 식초 5g, 파 20g, 마늘 10g, 후춧가루 0.5g, 생강 10g

<만드는 법>

① 굴은 끓는 소금물에 넣어 데치고 토란은 삶아 껍질을 벗기고 큰 것은 쪼갠다. 두부는 구워서 같은 크기로 썬다.

② 간장에 파, 마늘, 참기름, 생강즙, 후춧가루, 깨소금을 넣어 양념즙을 만든다.

③ 꼬치에 굴과 두부, 토란을 엇바꾸어 꿴 다음 양념즙을 바르면서 굽는다.

④ 익으면 접시에 담고 초간장을 뿌린다.

 

 요리Tip

약한 불에 구우면 굴의 수분이 많이 빠지므로 센 불에서 구워야 가장 맛있습니다!

 

  이번 11월의 북한 요리 굴산적, 어떠신가요? 북한에서도 겨울에 굴을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11월에서 12월에 굴이 가장 통통하고 맛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북한에서는 굴을 남한처럼 생으로 많이 먹지만 굴밥, 굴젓, 굴튀김, 굴전, 굴죽, 굴찌개 등 다양한 방법으로도 굴을 먹는다고 합니다. 아마 이번달 요리는 남한에서도 굴을 많이 찾기 때문에 더욱 친숙한 요리일 것입니다. 건강과 영양을 둘 다 챙기는 굴 산적 요리! 집에가서 가족들과 함께 요리를 해서 먹어보는 건 어떨까요? 

  다음 달 북한 요리는 직접 만들어서 더욱 맛있는 기사로 업그레이드 하겠습니다. 통일이 되는 그날까지 통일레시피는 계속됩니다. 이상 통일부 대학생 이수진기자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