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쫑알쫑알 수다방

북한 전문가 · 연구원 되고 싶어요! (1) 북한대학원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대학원은 어떤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을까요??

지금까지 통일미래의꿈 및 다른 언론에서도 북한 관련 학부 과정에 대한 소개는 많았습니다. 하지만 북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일반대학원, 전문대학원 석·박사 과정, 일반인이 공부할 수 있는 특수대학원 과정 등 학부 이상의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없었습니다. 저를 비롯한 통일부 대학생기자단 6기는 이런 정보들을 국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들을 전달하기 위해 이런 기사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일반대학원, 전문대학원, 특수대학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저희도 이번 취재를 통해서 3가지 대학원의 특성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대학원의 사전적 정의는 대학 학부 과정의 상위에 설치되어 있는 고도의 학술연구 기관이자 연구 인력과 전문 직업 인력을 양성하는 고등교육기관입니다. 대학원은 모두 공통적으로 학사를 취득 후 지원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일반대학원은 학부와 석·박사학위과정이 동시에 설치된 대학교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대표적으로 학부와 석·박사과정이 같이 있는 동국대학교 북한학과를 들 수 있습니다. 전문대학원은 전문 직업분야의 인력양성에 필요한 실천적 이론의 적용과 연구개발을 주된 교육목적으로 하는 대학원입니다. 학부과정은 없고, ·박사과정만 있는 학교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북한대학원대학교를 들 수 있습니다. 특수대학원은 직업인 또는 일반 성인을 위한 계속교육을 주된 교육목적으로 하는 대학원입니다. 석사학위과정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을 들 수 있습니다.

 

 일반대학원

전문대학원 

특수대학원 

학부 설치 여부 

x

x

·박사 과정 여부

·박사

·박사

석사과정만

주요 학업 대상

전일제 대학원생

전일제 대학원생 + 직장인

직장인

* 전일제 대학원생 : 다른 직업 및 경제적인 활동 없이 학문에만 전념하는 대학원생, 주로 직장인 대학원생의 반대 개념으로 많이 쓰입니다. 

 

△ 북한대학원대학교 전경       △ 북한대학원대학교 입시자료 및 극동문제연구소 자료

저는 북한 연구에 대한 뜨거운 열기를 느낄 수 있는 북한대학원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를 다녀왔습니다. 북한대학원대학교와 극동문제연구소(이하 극동연)는 서울 도심 속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삼청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북한대학원대학교는 류길재 통일부장관이 교수직을 맡고 있었던 학교라고 알려져 최근 언론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대학원대학교는 어떤 학교일까요?

우선, 여러분께 대학원대학교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마 대학원대학교는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일반적으로 대학교라고 하면 4년제 학부 과정과 대학원 석·박사 과정이 모두 있는 고등교육기관을 가리킵니다. 반면에, 대학원대학교는 교육부 장관의 인가를 받아 고등교육법 제30조에 의거해 설립되어 학부(학사 과정)은 없고, ·박사 과정만 있는 대학교입니다. , 위에서 말씀드린 3개의 대학원 분류 중 전문대학원 부분에 속한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학원대학교는 주로 종교와 관련 있는 학교에 집중되어 있고, 대부분 수도권에 분포하고 있다고 합니다.

북한대학원대학교 역시 고등교육법 제30조에 의거, 200411월 정부의 허가를 받아 북한을 전문적으로 연구, 북한 전문 석·박사인력을 양성하는 대학교입니다. 북한대학원대학교는 1989년 경남대학교 행정대학원 북한학과로 시작하여, 1998년 경남대학교 북한대학원, 2001년 경남대학교 북한전문대학원을 거쳐 현재의 북한대학원대학교가 되었습니다. 박재규(북한대학원대학교 설립자, 현 경남대학교 총장) 전 통일부 장관은 2007년에 더 전문적인 북한·통일 연구를 위해 기존의 경남대학교 한마학원으로부터 독립하여, 심연학원을 설립하였습니다. 제가 오늘 같이 취재한 극동연도 북한대학원대학교와 한 건물을 같이 공유하고, 공동연구를 하는 등 다양한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 경남대학교 극동연에서 더 발전되어 나온 전문 교육기관이 북한대학원대학교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북한대학원대학교 입학방법

북한대학원대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사 혹은 석사 학위가 필요합니다. 한 해 입학 정원은 석사 40, 박사 20명이며, 경쟁률은 석사는 약 2:1, 박사는 약 3:1입니다. 입학은 전기와 후기로 구분이 되며, 후기의 경우에는 전기보다 인원이 적어 더 경쟁률이 치열하다고 합니다. 입학 원서 접수는 입학 5개월 전(전기는 입학 전년도 10, 후기는 4)에 모집을 하며, 서류-필답(박사 일반전형만 해당)-구술 등의 전형을 거쳐 인원을 선발한다고 합니다.

세부 전공의 경우에는 입학 후 재학 중에 본인의 연구방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으며, 정치통일, 법행정, 군사안보. 경제 IT, 사회문화언론, 통일교육 등 총 6개의 전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교육 기간은 석사는 4학기, 박사는 5학기입니다.  학생 구성은 전일제 대학원생(학업에만 전문적으로 몰두하는 대학원생)과 직장인 대학원생으로 구성되며, 대략 2:8의 비율로 직장인 대학원생들이 많습니다. 직장인은 공무원, 군인, 회사원, 언론인 등 다양한 직종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최민호(북한대학원대학교 교학지원실 학생담당) 선생님은 북한대학원대학교에 많은 사람들이 예전보다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지만, 많은 제도적인 열악함 때문에 학생 선발 및 지원에 어려움이 많다고 했습니다. 또한 정부에서 대학원대학교 제도에 너무 많은 제한을 둔다고 말했습니다. 대학원대학교가 일반대학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재정적으로 여유가 부족한데 동일한 잣대로 제한을 두어 북한 전문가 양성에 어려움이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정원 외 모집(입학 정원 외로 공무원, 특수기관 사람들의 위탁교육을 할 수 있는 제도)10%로 제한하는 것을 예로 들었습니다. 북한대학원대학교는 국가 안보와 통일에 관련된 학교 특성상 공무원, 공기업, 군인 등 국가기관에서 정원 외로 입학을 희망하는 비율이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없어, 아쉽다고 밝혔습니다. 추가로 많은 공무원 분들이 북한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실전에서 더 좋은 북한·통일 관련 정책을 펼친다면, 북한대학원대학교와 정부 모두 win-win할 수 있을 텐데 정말 아쉽다고 말했습니다.

장학금 부분에서도 어느 정도 국고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대학원대학교의 경우, 정부에서 일반대학교의 학생들의 장학금 지원보다 적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학교 자체 내에서 많은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학비 감면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합니다. 경제적으로 수입이 없는 전일제 학생의 경우에는 조교활동(행정조교, 수업조교, 프로젝트조교)을 통해 장학금을 지급하고, 직장인 학생들의 경우에도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상당수의 학생들이 장학금을 받으며 학교를 다니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탈북민 학생들이 교육적인 열의와 학업 수준이 매우 뛰어난데, 경제적 사정을 이유로 북한 공부에 제한을 받는 상황이 매우 안타깝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 연구는 오늘날 우리 사회와 통일된 미래 국가를 위한 국가적 연구인데, 학문의 특성상 공부하는 과정에서 경제적인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국가에서 먼 미래를 내다보고, 북한 전문가 양성 필요성에 대해 인식을 하고, 좀 더 탄력적인 운영을 보장함으로서 더 많은 북한 전문가 양성에 지원을 해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북한대학원대학교가 원하는 인재상은?

뒤이어 북한대학원대학교의 입학을 총괄하는 구갑우 교학처장(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평화연구, 남북관계, 국제정치전공)과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북한대학원대학교가 지향하는 인재상은 실무와 전문성을 겸비한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직에서 북한 관련 활동을 하고 있는 학생들은 실무능력을 이론화하고, 전일제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은 실무와 이론을 결합할 수 있는 교육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북한대학원대학교의 경우 현직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람이 많아, 북한·통일 관련 광범위한 인적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는 점이 강점이라고 밝혔습니다.

저는 구갑우 교학처장에게 북한대학원 내에 있는 북한미시연구소가 어떤 기관인지도 질문을 했습니다. 이에 구갑우 교학처장은 현재 북한 연구의 중심은 정책연구 혹은 거시적인 연구에 집중이 되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물론 이런 정책연구와 거시적인 연구는 북한 연구의 핵심이며,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지만, 이런 부분에 너무 빠질 경우 북한의 기초적이고 미시적인 부분을 놓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오늘날 북한 전문가가 훌륭한 정책연구 제안 및 거시적인 연구 향상을 위해서라도 북한 연구의 기초적인 부분, 미시적인 부분, 다양한 학문의 기초들을 이용한 북한의 분석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런 능력을 갖출 때 오늘날 북한연구자들보다 더 좋은 북한 연구자들이 탄생하지 않을까 싶고, 이런 측면을 보완·연구하기 위해 북한대학원대학교는 2012년부터 북한미시연구소를 만들어서 운영 및 연구에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극동문제연구소 전경       △ 극동문제연구소 전경

 

극동문제연구소는 어떤 곳일까요??

극동연은 북한 및 한반도 문제를 전문적인 연구 분야로 삼는 경남대학교의 대학 부설 연구소로 197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1972년은 7·4남북공동성명이 발표되는 등 한반도 문제 연구에 관심이 높아지던 시점이었습니다. 모교인 경남대학교는 경상도에 있는 반면, 극동연은 서울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을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합니다. 그 이유는 정치·경제의 중심지인 서울에 소재해야 자료와 정보 획득에 용이하고, 특히 국가적 사업인 통일, 북한 연구의 경우 더더욱 정치·경제 중심지에 위치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극동연는 주로 학술, 출판, 교육, 글로벌 인재 교류, 연구, 자료지원 등 크게 6가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북한에 대해 관심이 있거나 북한을 공부하는 학생의 경우라면, 극동연에서 출판한 북한관련 서적들을 한 번씩 접해보셨을 겁니다. 또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남북경협아카데미라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29기 과정까지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면서 대북경협에 관심을 갖고 있는 1,200여 명의 수강생이 참여하였습니다. 이런 여러 활동을 인정받아 2005년부터는 중점연구소로 지정되어 더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극동연이 좋은 점은 북한과 통일문제를 집중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이 잘 조성되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극동연 및 북한 학계로 진출하고 싶은 북한 전문가들께서는 마그마 펠로우십이라는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마그마란 경남대학교 극동연을 거쳐간 객원연구원들의 모임이며, 현재 북한 학계와 통일 분야에서 중역의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극동연의 연구원이 되시기 위해서는 우선 북한·통일 분야의 박사학위 이상을 취득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연구원 모집공고는 3, 7월 경에 극동연 홈페이지를 통해서 주로 공고되는 편이므로, 관심 있는 북한 전문가들께서는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마을버스02번 감사원 정류장       △ 북한대학원대학교 전경

 

지금까지 북한대학원대학교, 극동연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제가 직접 취재를 하면서 느낀 점은 교육받고, 연구하기에 정말 좋은 환경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 주위로 통일부를 비롯한 정부기관이 많고, 무엇보다도 조용한 분위기가 계속 유지된다는 점이였습니다. 그리고 다른 시설과 다르게 북한과 통일 교육을 위한 전문 시설이 있다는 점은 두 시설의 차별화된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대외적으로 홍보가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북한 전문가들과 북한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극동연, 북한대학원대학교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일반인들은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앞으로 많은 전문가를 육성 및 일반인을 위한 북한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극동연과 북한대학원대학교가 일반인들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가고, 교육 시설과 프로그램에 대해 적극적인 홍보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통일부 대학생기자단 6기 조현기 기자였습니다!!

 

 

 

북한대학원대학교극동문제연구소 가는 방법

한국통신 앞에서 마을버스(11), 3호선 안국역 2번 출구에서 마을버스(2), 1호선 종각역 YMCA 앞에서 마을버스(2)에서 버스 탑승 후 감사원 정류장에서 내리시면 됩니다.(내리시면 대학교 가는 표지판 설치되어 있습니다.) 초행길인 분들은 혼동할 수도 있습니다. 감사원 제 3별관을 끼고 언덕 아래로 내려가시다 보면, 왼쪽에 베트남 대사관이 보이실 겁니다. 그리고 조금만 더 내려가면 왼쪽 편에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미시연구소, 극동문제연구소 건물이 나옵니다. 아름다운 정원을 사이에 두고, 오른편의 건물이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미시연구소 건물입니다. 그리고 왼편의 건물이 극동문제연구소 건물입니다. 주위에 남북회담본부, 감사원 등 정부 기관, 북촌한옥마을, 다양한 전시장, 아름다운 카페, 창덕궁과 경복궁과 같은 고궁 등 삼청동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학교 관람 및 교육 후, 서울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시간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북한대학원대학교 홈페이지 : http://www.nk.ac.kr/KOR/UNKS_main.aspx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홈페이지 : http://ifes.kyungnam.ac.kr/KOR/IFES_main.aspx

자세한 문의는 북한대학원대학교 교학실 02-3700-0801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북한을 전공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교육 및 연구과정

북한대학원대학교 석·박사 모집

극동문제연구소 마그마펠로우십

 

일반인에게 추천하고 싶은 프로그램

북한대학원대학교 민족공동체지도자과정

극동문제연구소 남북경협아카데미

 

[출처]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94573&cid=404&categoryId=404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081641&cid=200000000&categoryId=20000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