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통일문화공간

[책]나의 북한 문화유산 답사기

 

         

 

         

 

 


나의 북한 문화유산답사기(상): 평양의 날은 개었습니다

 

 

유홍준 저

1998년 10월 중앙m&b 출간


98년 1월 12일부터 '중앙일보'에 연재했던 글을 모아 엮은 책. 평양의 모습을 비롯해, 대동강과 정지상, 부벽루와 김황원, 칠성문과 을밀대, 대성산성과 동명왕릉, 묘향산 등 북한의 문화유적지에 대한 감상과 북한 사람들의 순박함을 담고 있다.

 

 



나의 북한 문화유산답사기(하): 금강예찬

 

 

유홍준 저

2001년 1월 중앙m&b 출간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로 유명한 유홍준 교수의 북한 문화유산답사기 두 번째 권이다. 1년간 현대 금강호를 타고 금강산을 네 차례 답사하면서 봄 · 여름 · 가을 · 겨울 사계절의 금강산을 책 속에 담고 있다.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저자의 말과 같이 금강산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아름답고 경이로움을 찬미하고 있다. 금강산의 다양한 모습을 담은 사진과 함께 분단 후 최초의 북한 답사자로서 하고 싶은 말을 북한 답사 여록으로 수록하였다.

 

 

 


유홍준

 

 


1949년 서울 출생으로 서울대학교 문리과학대학 미학과, 홍익대 대학원에서 미술사학 석사과정, 성균관대 대학원 동양철학과 박사과정(예술철학 전공)을 졸업하였다. '공간' 과 '계간 미술' 기자를 거쳐 1981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부문에 당선된 이래 미술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영남대학교 조형대학 및 대학원 미학·미술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영남대학교 박물관장, 한국문화유산답사회 대표, 문화재 전문위원을 역임했다.

저서로「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2,3」「다시 현실과 전통의 지평에서」「정직한 관객」「조선시대 화론연구」「나의 북한 문화유산답사기 상」「화인열전 상·하」가 있으며, 번역서로「회화의 역사」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