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쫑알쫑알 수다방

북한인권에 날개를 달다! 북한인권 캠페인단 3기 모집

안녕하세요! 상생기자단 5기 박찬미입니다.

현재 우리 사회는 2010년 천안함 피격 사건, 3대 세습, 연평도 포격 도발과 같은 지속적인 이슈를 통해 북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대다수 대학생들은 북한의 김정일 정권과 주민들을 분리해서 사고하지 못하여 북한에 대한 적대적인 감정을 지니고 있고, 일부는 무조건적인 동정심을 가지고 북한에 대하여 잘못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만 할까요? 여기에 이러한 문제점을 바로잡기 위해 결성된 그룹이 있습니다. 바로 북한인권학생연대의 ‘캠페인단’입니다.

북한인권학생연대 캠페인단은 2011년 8월에 결성되어 서울지역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북한의 현실을 정확히 알리고, 한반도의 미래에 대한 공론의 장을 마련하고자 북한인권 사진전을 비롯하여 대학 내 북한인권 관련 영상 상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탈북 대학생들과 함께 교류하는 시간을 마련하고, 서로 가지고 있던 선입견을 개선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현재 북한인권학생연대에서 캠페인단 3기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북한인권 캠페인단 3기 ‘LoL in NK’ 모집>
■ 활동 시기: 2012년 9월~12월(2학기)
■ 내용: 2주 1회 모임(회의와 세미나), 야외 캠페인(사진전, 대학생 워크숍), 북한 인권 관련 UCC제작, 대학가 북한인권 영상제 개최
■ 회비: 1만원
■ 접수 시기: 2012년 9월 1일(토)~9월 21일(금)
※ 참고사항: 접수 시기가 지나도 추가 접수 받을 수 있음.
■ 접수 방법
1) 북한인권학생연대 홈페이지(캠페인단-참여하기 작성)
2) 문자접수 010-4558-0607(이준형)으로 ‘이름/학교/학년’ 보내기
■ OT날짜: 9월 21일(금요일) 오후 7시 30분(*OT는 필참!)
※ 더 자세한 사항은 www.facebook.com/youngnk03을 참고하세요!

 

저도 2011년 8월부터 11월 24일까지 북한인권학생연대 캠페인단 1기로 활동한 적이 있는데요. 캠페인단으로 활동하는 동안 ‘북한 인권에 날개를 달다!’라는 표어와 알맞게 많은 사람들에게 북한의 인권에 대하여 알릴 수 있었고, 북한의 민주화를 위해 우리 사회 내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작은 일부터 차근차근 실천할 수 있었습니다.

 

 

앞에서 소개했듯이 서울지역 대학들을 중심으로 북한의 현실이 반영된 영화를 보여줌으로써 많은 대학생들에게 북한인권의 실태를 알리는데 노력했습니다. 제가 활동했던 캠페인단 1기 때는 ‘김정일리아’라는 영화를 통해 많은 대학사회에 북한인권을 깨우쳐줄 수 있었고, 탈북 대학생과의 대화를 통해 북한사회에 대해 심도 있게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본격적인 야외 캠페인 활동을 통해서도 보다 많은 국민들이 북한인권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활약했습니다. 시청광장, 혜화역 등 여러 장소에서 북한인권 사진전을 열어 북한의 인권을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사진전 이외에 ‘통영의 딸 백만 엽서 청원운동’을 진행하여 많은 국민들에게 서명을 받아 혜원이 규원이가 남한에 올 수 있는 그날을 소망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북한음식 만들기’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북한 음식을 접해볼 기회도 주었고, 북한의 음식문화는 어떠한지 알아볼 수 있는 귀한 시간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북한인권학생연대의 캠페인단은 북한인권을 위한 캠페인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대화를 나눔으로써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기에 매시간 의미가 깊었고, 캠페인단 활동을 모두 마친 후에도 팀원들과 끊임없이 연락을 하며 지낼 수 있었기에 지금까지 가장 의미 깊었던 활동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북한인권학생연대의 캠페인단이 현재 3기 모집 중에 있습니다. 캠페인단 3기는 수료 후에 자원봉사시간 확인증을 비롯하여 수료증, 10기 대학생 북한전문가아카데미 할인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기회를 통하여 국민들에게 북한인권에 대한 실태를 알리고 그들에게 북한인권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며, 북한인권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여러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앞으로 북한인권학생연대 캠페인단이 북한의 인권개선과 민주화를 위해 노력하고, 나아가 북한 땅에 인권의 빛을 비추어내도록 노력하는데 앞장 설 것이라 믿습니다. 북한의 인권 신장과 민주화를 위해 실천하는 캠페인단에 대학생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사진출처>

-북한인권학생연대(http://www.youngnk.org/)
-http://www.dailynk.com/korean/read_photo.php?cataId=nk03100&num=94651&page=6
-http://www.dailynk.com/korean/read_photo.php?cataId=nk03100&num=95905&page=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