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이야기/통일부는 지금

대통령,「통일정책 최고위 과정」특강

 안녕하세요. 통일부의 귀염둥이, 이병주입니다. 어느새 따듯한 봄이 왔어요. 중간고사 때문에 바쁘다며 꽃 구경을 미루고 있는 여러분들께 오늘은 통일정책 최고위 과정에 대한 소식을 전달하고자 이렇게 찾아왔습니다.

통일정책 최고위 과정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통일정책 최고위 과정」은 우리 사회 각계의 지도층이 먼저 나서서 통일준비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국민들의 통일의지를 하나로 모아나가기 위해 금년 3월에 개설되었습니다.

이 과정은 통일교육원이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고위공무원, 군장성 등을 대상으로 하며 '국민과 함께하는 통일준비'라는 목표로 개설하였습니다. 강사진은 통일부 장관을 비롯 통일관련 국정운영 책임자와 해외석학 등 해당 분야 관련자들로 구성, 통일철학, 통일정책, 국가안보 및 통일재원, 국제협력 등 총 7개 강좌로 편성, 강의.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3월 2일 류우익 통일부 장관의 특강을 시작으로 김태영 前 국방부 장관(3.16), 천영우 외교안보수석(4.6)에 이어 이번(2012년 4월 20일 금요일 18시 30분)이 네 번째 특강입니다. 특히, 현직 대통령이 우리 국민들을 상대로 통일교육과 관련하여 직접 특강을 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기에 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이번 특강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정상적인 남북관계 발전 등 현 정부 대북정책의 철학과 정책방향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현직 대통령의 강의는 처음이기 때문에 통일부는 이번 4강(이 대통령 특강)을 통해 현 정부의 대북정책과 북핵문제를 사회의 최고위층이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강 발언 내용을 옮겨보겠습니다.

 - 많은 사람들이 이런 이야기한다. 북한은 인터넷도 되지 않고, 금융이 되는 것도 아니라고 한다. 하지만 내가 생각할 때 SNS나 핸드폰이 없더라도 가장 위력은 구전홍보 같다. 사람이 사람에게 전달되는 속도도 무시할 수 없다. 무엇이 있다 없다는 것이 관계있는 게 아니라 어떤 경우라도 변화의 바람은 있을 수 있다.

 - 우리가 북한 경제를 자립시켜야 된다는 것이 초지일관된 생각이다. 밥 먹이는 건 쉽다. 중국이 흉년지면 굶어 죽고 했는데 오늘날 농지개혁을 했기 때문에 그렇게 된 거다. 집단농장 할 게 아니고 쪼개 바칠 건 바치고 네가 가져라 하면. 북도 그러면 쌀밥 먹는 거 하나는 2, 3년 안에… 북한사람들이 부지런하니까. 농지개혁을 하면 개인적으로도 더 벌고, 국가적으로도 수입이 는다. 북한은 그걸 해야 되는 거다. 젊은 지도자가 그것 하나하면 되는 거다. 제도만 바꾸면 된다. 그것만 하면 식량은 해결되는 거다. 가장 시급한 것이다. 개방 이전에 그것부터 해야 한다.

 - (중략) 그래서 통일기금을 만들고… 세금으로 당장 한다 이렇게 갑작스런 것은 시기적으로 맞지 않다고 본다. 십시일반 자발적이라도 북한에서 건너와 성공하신 분들이 해도 되고… 여러 의미에서… 통일 항아리인가 만들고 있죠. 텅텅 비었죠? 상관없다. 만들었다는 자체가 의미 있다고 본다. 생을 살다 보면 개인이든, 가정, 기업이든 생각하고 준비한다는 것은 상당히 의미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것은 통일부가 좋은 방향으로 일을 만들었다 생각한다.

<원문보기 http://www.uniedu.go.kr/uniedu/index.jsp >

 

시 기

주 제

특 강

‘12. 2월 셋째주

통일철학과 통일의 과제

-

3월 둘째주

정부의 대북·통일정책

통일부장관

3월 넷째주

북한의 실상과 변화 전망

관계부처 장관

4월 둘째주

국가안보와 통일문제

4월 넷째주

통일재원과 경제통합

- 재원조달 및 투자방안 -

5월 둘째주

한반도 통일과 국제협력

해외석학

5월 넷째주

북핵문제 해결 위한 외교적 노력

관계부처 장관

예비

현장방문(판문점, 출입사무소 등)

통일부

<통일정책 최고위 과정 원안>

 


 이번의 특강은 많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아직 임기가 끝나지 않은 시점에서 공식적으로 통일의 방향에 대해서 토론을 하였다는 것입니다. 어떤 방향으로 통일을 이루는가 하는 문제는 굉장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번 특강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어 하루 빨리 통일을 이루는 날이 왔으면 하고 소망해봅니다.

 

 

사진 및 내용 출처

-  통일교육원, '통일정책 최고위 과정' 개설

http://www.tongil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97300

-  대통령,「통일정책 최고위 과정」특강

http://www.uniedu.go.kr/uniedu/index.jsp

-  ‘통일정책 최고위과정’ 특강 관련 브리핑

http://www.president.go.kr/kr/president/briefing/briefing_view.php?uno=1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