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우리는대학생기자단

상생기자단 4기 최후의 발악? LipDub 제작 현장을 가다

상생기자단 4기's

 '립덥(LipDub)'촬영 현장을 가다! 


통일부 상생기자단 4기가 립덥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시작은 상생기자단의 김보라 기자님의 아이디어였는데요~

상생기자단 4기가 마무리 되어가고 있는 이 시점에 뜻깊은 영상 하나를 남기고 싶고, 통일부 상생 기자단도 홍보 할겸 해서 말이죠^^ 겸사 겸사 1석 2조의 효과를 내고자 함이었습니다.

그런데, 립덥이 무엇인지 모르시겠다구요?! 설명 들어갑니다. gogo

☞ 립덥(Lipdub)이란? 

- 립싱크(Lipsync)와 더빙(Dubbing)을 합쳐서 만든 조어로서 참가자들이 노래를 립싱크처럼 부르고 영상을 촬영 후 나중에 오디오 부분은 원곡을 덮어써서 만드는 동영상을 말합니다.

일종의 간단한 뮤직 비디오와도 비슷한 형태이며 대개 카메라가 참가자들을 따라 지속적으로 이동하며 편집없이 한 번에 찍는 형태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립덥은 주로 젋은 사람들(대학생 등)이 많이 참여하여 만들고 있으며 유튜브 등에도 관련 영상들이 많이 생성되고 있는데요. 일례로 oo대학교 립덥, K리그 oo팬 립덥, oo경찰서 순경 립덥, 반값 등록금 립덥 등등 현재 인터넷에는 많은 종류의 립덥들이 유포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노래는?

상생기자단답게, 당연히 통.일.송입니다.  

여러분은 통일송을 알고 계신가요?

통일이 오길 기다리는 우리의 뜻을 담은 노래로써 작년에 슈퍼스타K top11이 통일송을 불러 화제가 되었었죠.

이 노래를 상생기자단 4기가 불렀습니다!!  그 현장, 지금부터 구경하시죠 :)

본격적인 촬영에 들어가기 전, 모두들 분주한 모습입니다. 

이 분들이 상생기자단4기 외모 top 20위권에 오르신 분들입니다.(믿.거.나.말.거.나^^)

처음에는 립덥(Lip-Dub)에 대해 생소하고, 주변의 시선때문에 나서지 못하던 기자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열정적으로 변해갔습니다.

서로 모여서 '이 부분은 이렇게, 저 부분은 그런 식으로 해보는 게 좋겠어'라며 의견을 활발히 교환하고,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모습은 같은 상생기자단으로서 저를 뿌듯함이 가득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 의견을 교환하며 궁금한 사항을 물어보는 도중, 찰칵! '도촬' 당한 봉대건 기자님, 죄송해요^^; 


립덥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기타를 비롯한 각종 악기, 플래카드가 등장했습니다. 역시 준비성이 철저한 우리 상생기자단 4기!! 


 

두근두근 설레는 그날 이제이제 오고있어요

함께 준비해요 우리 미래~ 그토록 꿈꾸던 행복한 순간 ♬


립덥에는 '영상 편집'이라는게 없기 때문에 카메라가 '한번에' 돌아야 하는것이 매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속되는 NG로 인하여 첫번째와 두번째, 세번째 출연했던 분들은 NG수 만큼 불러야 했답니다^^)



우리 같이해요 할 수 있죠 모두가 그리던 행복한 날

함께하면 더 커져요 함께라면 더 행복해요

잠시 촬영했을 뿐인데, 여전히 제 입가엔 통일송이 흥얼 흥얼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모두가 한 데 모여 '다함께 준비해요, 행복한 통일' 파트를 부르는 순간에 '통일부 상생기자단으로서의 활동은 정말 이 립덥이 끝일까' 하는 생각을 하며 시원섭섭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비단 저 뿐만 아니라 모든 기자가 비슷한 생각을 했을 것 같습니다 :) 

다함께 준비해요 행복한 통일♪



마지막으로 립덥 기획부터 촬영 준비, 제작까지 총괄해준 김보라 기자님을 비롯하여 앞장서서 적극적으로 상생기자단을 이끌어간 임재빈 단장님,  그리고 함께 고생한 우리 상생기자단 4기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연출, 촬영 : 김보라

출연 : 임재빈 지혜연 허솔 최수지 손지윤 박채연 홍지윤 고병선 전동규 이예원 임흠식
    윤희연
봉대건 이규리 권해모리 정영훈 이병주 이한별 장유정